이번 개편은 공간 사용목적에 따른 ‘테마별 검색’ 기능을 신설하여 유저들이 공간을 빌릴 때 검색 편의성을 높인 게 핵심이다. 기존에는 파티룸, 연습실, 촬영스튜디오 등 공간유형을 중심으로 공간을 검색했다면, 이제는 공간의 사용성에 따라 원하는 공간을 찾을 수 있다.
파티룸 같은 모임공간의 경우 유저들의 사용목적이 다양하고 이에 따라 원하는 공간의 컨셉과 시설도 다르다. 이때 메인화면에 분류되어 있는 ‘브라이덜샤워’, ‘루프탑바베큐파티’, ‘영상 시청’ 등 사용 테마를 선택하면 목적에 맞는 공간을 쉽게 찾을 수 있다. 개편 전에는 파티룸공간유형을 선택하거나 검색창에서 관련 키워드를 검색해야 했다.
테마별 검색을 통해 공간 운영자 입장에서도 공간 내 보유시설과 특징에 맞게 공간 어필이 가능해졌다. 촬영스튜디오를 예로 들면, 운영자는 쇼핑몰 촬영, 댄스 챌린지 촬영 등 해당 공간을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테마를 선택해 타겟 유저를 쉽게 만날 수 있게 된다. 테마는 공간별로 1개만 선택할 수 있다.
스페이스클라우드는 지금까지 기존 공급자 중심의 부동산 언어를 공간 이용자들이 공간을 소비하는 방식에 따라 파티룸, 연습실, 스튜디오 등 사용자 친화적으로 바꿔 공간대여 업계를 선도해오고 있다. 2021년 이후 2년만에 단행한 이번 메인화면 개편도 유저들에게 친숙한 언어를 통해 공간대여시 검색 편의성과 품질을 높이는 방향으로 서비스가 진화됐다.
메인개편과 함께, 회원 혜택을 대폭 키우는 신규 기능 업데이트도 이뤄졌다. 8월부터 스페이스클라우드는 최근 2개월간 누적 이용완료 예약건수에 따라 회원등급을 5개로 나눠 매달 1,000~5,000원 쿠폰을 등급별로 지급한다. 또한 예약, 찜, 이용후기 등 사이트 내 특정 활동에 따라 배지를 부여해 활동이 많아질수록 유저들이 다양한 배지를 모으는 재미를 누릴 수 있게 했다. 활동등급과 쿠폰, 배지는 스페이스클라우드 로그인 후 프로필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스페이스클라우드 관계자는 “이번 서비스 개편을 통해 유저들이 공유공간을 더 쉽고 재미있게 빌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많은 유저들이 공간대여를 통해 자기다운 라이프스타일을 누릴 수 있도록 사용자 친화적인 플랫폼을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