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월 26일(토)
에너지경제 포토

박에스더

ess003@ekn.kr

박에스더기자 기사모음




최승준 정선군수, 귀농활성화 선도인상 수상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11.29 22:43
최승준 정선군수, 귀농활성화 선도인상 수상

▲최승준 정선군수(오른쪽)가 이성희 농협중앙회 회장으로부터 29일 ‘귀농활성화 선도인상’을 받은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정선군

정선=에너지경제신문 박에스더 기자 / 최승준 정선군수가 농협중앙회가 수여하는 ‘2023 귀농활성화 선도인상’을 수상했다.

‘귀농활성화 선도인상’은 농협중앙회가 농업인의 권익증진과 농촌발전에 뛰어난 업적을 달성한 지방자치단체장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29일 농협중앙회 본관 대강당에서 열린 시상식에서 강원특별자치도에서는 유일하게 최승준 정선군수가 수상했다.

최 군수는 민선7기에 이어 민선8기를 맞아 누구나 살고 싶은 정선, 행복한 정선을 만드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특히 지속가능한 농업·농촌 기반 마련은 물론 농업인 소득 증대와 안정적인 영농활동을 지원하는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정선군은 농가소득 보전을 위한 농자재 반값 공급사업을 올해 시행하고 내년부터 본격적인 기초 농자재 지원은 물론 최저가격 보상금과 운송비 지원으로 농산물 가격 하락 시 농가 부담을 경감할 수 있는 농산물 최저가격보상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더불어 라오스 정부와 계절 근로자 유치 협약을 체결하고 300여명의 계절 근로자를 도입해 농가에 배치하는 등 농촌인력난 해소에 힘써 농업인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농업기술센터 농업기계 임대사업소를 중심으로 신동분소, 임계분소에 이어 올해 화암분소를 신설해 농업인들이 거리에 구애받지 않고 편리하게 농기계를 임대할 수 있는 퀵서비스 체계를 구축했다.

군은 내년부터 귀농인을 유치하기 위해 전담기구인 귀농귀촌지원센터를 설립·운영할 계획이다.

정주의향단계, 이주준비단계, 이주실행단계, 이주정착단계 등 4단계로 구분해 단계별 전략적인 귀농귀촌지원사업을 추진한다.

귀농에 관심이 있거나 희망하는 대상자에게 귀농귀촌 정책 홍보, 마을실태조사, 귀농귀촌 희망학교 운영을 통한 정보 제공 및 농촌문화 체험을 실시하고 이주를 준비하는 귀농인을 대상으로 강원특별자치도에서 살아보기 체험, 귀농귀촌 콘텐츠를 생산·홍보하는 동네작가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다. 본격적인 이주를 실행하는 귀농인에게는 귀농귀촌 마을멘토 운영, 귀농귀촌인 역량강화 교육, 소모임 지원, 귀농귀촌협의체 지원 등 안정적인 영농정착을 지원하는 프로그램도 적극 추진한다.

최승준 정선군수는 "국제 정세 불안과 원자재 가격 상승, 기후변화 등 우리 지역의 농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어 정선군의 농업 환경에 적합한 맞춤형 정책들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ess003@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