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 기자
김보라 안성시장이 30일 "대중교통관련 조례가 시의회의 문턱을 넘지 못해 올해 무상버스 시행 등을 못한 점이 매우 안타깝다"고 밝혔다.
김 시장은 전날 자신의 SNS에 올린 글을 통해 "2023년도 이제 한 달밖에 남지 않았다"며 한해를 마무리하는 소회를 간략하게 표명했다.
김 시장은 글에서 "일 년을 돌아보면 안성에는 반도체 소부장 특화단지 지정과 같은 기쁜 일도 있었지만 아쉬움도 많은 해였다"고 적었다.
김 시장은 이어 "안성시민들이 가장 불편해하는 것은 대중교통"이라며 "대중교통활성화 정책은 이동에 대한 보편적 시민권리를 보장하기 위함과 더불어 안성시 정주조건 개선을 통한 인구와 기업유치, 소비진작을 통한 지역경제활성화의 목적을 가지고 하는 사업이자 인류의 생존이 걸린 탄소중립으로 가기 위한 중요한 방법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김 시장은 그래서 "안성시 뿐만 아니라 다른 도시에서도 대중교통정책들을 앞다투어 시행하고 있다"고 그 이유를 설명했다.
김 시장은 또 "실례로 경남 하동에서는 청소년 버스비지원 사업을 시행, 100원 버스운영으로 청소년의 버스이용이 19%나 증가했다"면서 "강원 인제군은 내년부터 65세이상 어르신 무료시내버스를, 전북 군산시는 이달 중순부터 고교생 시내, 마을버스비 지원하고 있으며 내년에는 중학생까지 확대 시행한다"고 전했다.
김 시장은 또한 "강원 횡성은 초. 중고생과 65세 어르신 무상버스를 다음 달부터 시행하며 우리기와 접해있는 진천군은 내년 상반기에 전면 무료제를 실시한다"면서 "여러 시군의 소식을 접하니 10월 시의회 임시회의에서 대중교통관련 조례를 개정하지 못한 것이 더욱 안타깝다"고 토로했다.
김 시장은 그러면서 "안성시는 무상버스 2단계로 23세미만 버스비지원을 준비해왔다. 보건복지부의 사회보장심의위원회도 통과했기에 10월 시의회에서 조례를 개정한후 2024년부터 시행하려했으나 네분의 시의원이 기권해서 부결시켰다"며 "또한 시내권, 공도권, 학생통학과 공단출퇴근을 위한 공영마을버스 조례도 23년 한해동안 시의회에서는 결정을 미루고 있어 시행이 불투명하다"고 덧붙였다.
김 시장은 이와함께 "이유는 정확하게 알 수 없지만 모 의원의 좀 더 연구해 봐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다고 한다"면서 "시에서 전문가와 시민의 의견을 듣고 다른 지역 사례를 1년 동안 검토해 만든 계획을 의회에 상정하는지 일 년 반이 지난 지금 더 연구해봐야 한다니…"라고 어이없어했다.
김 시장은 아울러 "시의회에서 조례를 붙잡고 있는 동안 공단에 입주한 기업들은 교통이 불편해 직원을 구하기 어려워 힘들어하고 있고 우리 아이들은 매일 매일 힘들게 학교에 다니고 있다"며 "청소년버스비지원과 공영마을버스운영은 대부분의 청소년시설과 중고등학교가 안성 동 지역에 있어 읍, 면 지역 청소년들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서 꼭 필요한 사업"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김 시장은 부언해서 "이런 사업들이 안성시의회 문턱을 넘지 못해 시행이 어려워져서 매우 안타깝고 답답하며 면목 없다"면서 "이젠 더는 시민들께 시의회에서 조례와 예산이 부결됐다는 말을 하는 것이 죄송스럽다"고 자신의 솔직한 심정을 드러냈다.
김 시장은 끝으로 "조선시대 전국 3대 상권에 들었던 안성시. 개방적이고 선도적이었던 안성시가 어쩌다 다른 시를 따라가기도 급급한 처지가 되었을까?"라며 "안성시에 다시 한번 찾아온 기회를 놓치지는 않을까, 무섭다"고 하면서 글을 줄였다.
sih31@ekn.kr
▲김보라 안성시장 사진제공=페북 캡처 |
김 시장은 전날 자신의 SNS에 올린 글을 통해 "2023년도 이제 한 달밖에 남지 않았다"며 한해를 마무리하는 소회를 간략하게 표명했다.
김 시장은 글에서 "일 년을 돌아보면 안성에는 반도체 소부장 특화단지 지정과 같은 기쁜 일도 있었지만 아쉬움도 많은 해였다"고 적었다.
김 시장은 이어 "안성시민들이 가장 불편해하는 것은 대중교통"이라며 "대중교통활성화 정책은 이동에 대한 보편적 시민권리를 보장하기 위함과 더불어 안성시 정주조건 개선을 통한 인구와 기업유치, 소비진작을 통한 지역경제활성화의 목적을 가지고 하는 사업이자 인류의 생존이 걸린 탄소중립으로 가기 위한 중요한 방법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김 시장은 그래서 "안성시 뿐만 아니라 다른 도시에서도 대중교통정책들을 앞다투어 시행하고 있다"고 그 이유를 설명했다.
김 시장은 또 "실례로 경남 하동에서는 청소년 버스비지원 사업을 시행, 100원 버스운영으로 청소년의 버스이용이 19%나 증가했다"면서 "강원 인제군은 내년부터 65세이상 어르신 무료시내버스를, 전북 군산시는 이달 중순부터 고교생 시내, 마을버스비 지원하고 있으며 내년에는 중학생까지 확대 시행한다"고 전했다.
김 시장은 또한 "강원 횡성은 초. 중고생과 65세 어르신 무상버스를 다음 달부터 시행하며 우리기와 접해있는 진천군은 내년 상반기에 전면 무료제를 실시한다"면서 "여러 시군의 소식을 접하니 10월 시의회 임시회의에서 대중교통관련 조례를 개정하지 못한 것이 더욱 안타깝다"고 토로했다.
김 시장은 그러면서 "안성시는 무상버스 2단계로 23세미만 버스비지원을 준비해왔다. 보건복지부의 사회보장심의위원회도 통과했기에 10월 시의회에서 조례를 개정한후 2024년부터 시행하려했으나 네분의 시의원이 기권해서 부결시켰다"며 "또한 시내권, 공도권, 학생통학과 공단출퇴근을 위한 공영마을버스 조례도 23년 한해동안 시의회에서는 결정을 미루고 있어 시행이 불투명하다"고 덧붙였다.
김 시장은 이와함께 "이유는 정확하게 알 수 없지만 모 의원의 좀 더 연구해 봐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다고 한다"면서 "시에서 전문가와 시민의 의견을 듣고 다른 지역 사례를 1년 동안 검토해 만든 계획을 의회에 상정하는지 일 년 반이 지난 지금 더 연구해봐야 한다니…"라고 어이없어했다.
김 시장은 아울러 "시의회에서 조례를 붙잡고 있는 동안 공단에 입주한 기업들은 교통이 불편해 직원을 구하기 어려워 힘들어하고 있고 우리 아이들은 매일 매일 힘들게 학교에 다니고 있다"며 "청소년버스비지원과 공영마을버스운영은 대부분의 청소년시설과 중고등학교가 안성 동 지역에 있어 읍, 면 지역 청소년들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서 꼭 필요한 사업"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김 시장은 부언해서 "이런 사업들이 안성시의회 문턱을 넘지 못해 시행이 어려워져서 매우 안타깝고 답답하며 면목 없다"면서 "이젠 더는 시민들께 시의회에서 조례와 예산이 부결됐다는 말을 하는 것이 죄송스럽다"고 자신의 솔직한 심정을 드러냈다.
김 시장은 끝으로 "조선시대 전국 3대 상권에 들었던 안성시. 개방적이고 선도적이었던 안성시가 어쩌다 다른 시를 따라가기도 급급한 처지가 되었을까?"라며 "안성시에 다시 한번 찾아온 기회를 놓치지는 않을까, 무섭다"고 하면서 글을 줄였다.
sih31@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