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4일(일)
에너지경제 포토

강세민

semin3824@ekn.kr

강세민기자 기사모음




[기장군] 주민자치 프로그램 발표회 및 전시회 개최 外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12.08 00:00
[기장군] 주민자치 프로그램 발표회 및 전시회 개최 外

▲7일 차성아트홀에서 주민자치 프로그램 발표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기장군

[부산=에너지경제신문 강세민 기자] ■2023년 주민자치 프로그램 발표회 및 전시회

부산 기장군(군수 정종복)은 7일 군청 차성아트홀에서 ‘2023년 기장군 주민자치 프로그램 발표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발표회는 5개 읍면 주민자치위원, 수강생 및 지역주민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올 한해의 주민자치 프로그램 운영성과를 공유하고 주민들 간 소통과 화합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됐다.

시낭송 공연을 시작으로 △트로트 장구 △색소폰 △한국무용 △웃음체조교실 △기타교실 △줌바댄스 △라인댄스 팀에서 그동안 배우고 쌓은 기량을 맘껏 발휘해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12월 5일부터 8일까지 기장군청 1층 로비에서 ‘주민자치 프로그램 작품 전시회’를 진행하면서 지역주민들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전시회에는 5개 읍면주민자치 프로그램인 △캘리그라피 △수채화 △보타니컬아트 △도자기 △서예 △시 △예쁜글씨POP △생활민화 △짚풀공예 △퀼트 등 수강생들의 수준 높은 작품들이 전시돼 1년 동안 갈고닦은 실력을 선보였다.

김성구 기장군주민자치위원협의회 회장은 "소통과 화합의 장으로 마련된 이번 행사가 주민자치센터 역량 강화와 지역공동체 활성화에 기여하는 소중한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정종복 기장군수는 "이번 전시회 및 발표회를 준비해 온 수강생들과 강사분들의 노력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많은 주민들이 다양한 문화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기장군 5개 읍면 주민자치위원회에서는 내년에도 지역 주민들의 수요와 욕구를 반영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발굴해 운영할 계획이다.

[기장군] 주민자치 프로그램 발표회 및 전시회 개최 外

▲1인 가구 대상 수제청 만들기 행사 모습. 사진=기장군

■1인 가구 대상 수제청 만들기 행사 열어

부산 기장군(군수 정종복)은 지난 6일 관내 1인가구 주민들과 함께 건강을 챙기고 지역 사회에 따뜻한 온정을 나누기 위해 ‘대추생강청 만들기와 나눔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군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1인가구 지원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참여자들이 함께 모여 추운 겨울 면역력 향상과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되는 대추생강청을 만들고 어려운 이웃들에게 나눔을 실천하기 위해 추진됐다.

40~70대의 다양한 연령대로 구성된 1인가구 참여자들은 재료 손질, 유리병 소독, 꿀·설탕 절이기 등 대추생강청을 만드는 전 과정을 배우고 직접 실습했다. 또한 이날 참여자들이 정성스럽게 담근 수제청은 기장군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통해 독거어르신 가정에 전달됐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참가자는 "대추생강청을 먹어 보기만 했지 직접 만들어 본 건 처음이다. 재료 손질에 손이 많이 가서 어려웠지만 완성하고 나니 뿌듯하다"며, "쌀쌀해진 날씨에 어르신들이 감기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기장군 관계자는 "바쁘신 중에도 프로그램에 참여해 주신 주민분들께 감사드린다"며, "1인가구 주민들이 공동체의 구성원으로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기장군은 지난 8월부터 1인 가구를 위해 실생활에 유용한 경제교육, 정리수납, 바리스타, 요리교실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1인 가구 참여자들의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앞으로도 1인 가구의 복지 증진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semin3824@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