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6일(화)
에너지경제 포토

박웅현

ad0824@ekn.kr

박웅현기자 기사모음




홍성군 드림스타트 “아동의 동등한 출발선 보장·맞춤형 통합서비스”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12.13 09:25
홍성=에너지경제신문 박웅현 기자

13일 (홍성군 드림스타트, 아동의 동등한 출발선 보장한다!) 2
홍성군이 아동들의 동등한 출발선을 보장하기 위해 맞춤형 통합서비스인 드림스타트를 운영한다.

드림스타트는 어려운 환경에 있는 아이들이 희망을 잃지 않고 자신의 꿈을 펼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10년 동안 추진 중으로 생활이 어려운 가구의 저소득 아동과 가족을 대상으로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어 신체·건강, 인지·언어, 정서·행동, 부모·가족 영역 등에서 40여 개의 프로그램도 제공한다.

이 프로그램은 아동의 신체 건강과 주거 상태 관리, 학습지도와 언어발달 관리, 발달 지연 의심 아동의 진단검사 지원, 부모 대상 양육 코칭, 아동학대 예방 교육, 경제 교육, 문화체험 등의 다양한 지원을 포함한다.

또한 지역 내에서 집단상담 사회성 향상 프로그램인 ‘우리 모두 함께’를 운영 중이다.

이는 지적장애, 경계선 지능, ADHD 등으로 인해 사회적인 관계 형성이 어려운 아동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교우관계를 개선하고 학교생활에 재미와 만족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돕는 목적으로 진행된다.

이와 함께 드림스타트는 전문적인 아동 통합사례관리사를 통해 아동들의 사례관리와 사각지대 아동의 선제적 발굴을 진행하고 있다.

아동 통합사례관리사들은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현재까지 2,000여 명의 아동 및 가정을 도와왔으며, 이를 통해 아동들의 성장과 변화를 함께 관찰하며 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지역 대학인 청운대학교 간호학과 학생들과 함께하는 ‘아름다운 동행 멘토링 사업’을 통해 아동들의 기초학습 교육과 정서적 안정을 지원하고 있으며, 여러 기관과 업체들과의 협약을 통해 의료비, 언어치료비, 주택 보증금 등의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드림스타트는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이랜드재단 등의 지원 사업에 대상 아동을 추천하여 집수리, 의료비, 언어치료비 등의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앞으로도 홍성군 드림스타트는 사회·경제적인 도움이 필요한 아동들이 건강하게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한편 이와 같은 아동정책의 추진을 통해 아이들에게 동등한 출발선 제공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ad0824@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