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5일(월)
에너지경제 포토

장만식

plan@ekn.kr

장만식기자 기사모음




집에서도 간편하게 즐기는 감성돔 밀키트로 어촌소득 UP!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12.19 10:33

경남어촌특화지원센터 지역밀착형 상품 개발

통영 견유마을 감성돔 밀키트, 남해 문항마을 쿠킹클래스로 어촌 소득증대 기대

[에너지경제신문 장만식 기자]한국어촌어항공단 경남어촌특화지원센터(센터장 정도섭, 이하 경남센터)는 어촌특화사업을 통해 통영 견유마을 감성돔맑은탕 밀키트 및 남해 문항마을 쿠킹클래스를 개발했다.

경남센터는 통영 견유마을과 협력하여 ‘바다의 제왕’이라 불리는 고급 생선인 ‘감성돔’을 활용한 감성돔 맑은탕 밀키트를 개발하여 그간 횟집에서나 맛볼 수 있었던 감성돔 맑은 탕을 이제 집에서도 재료와 함께 물만 부어 조리하여 간편하게 즐기게 되었다. 이 제품은 지역주민들이 당일 직접 잡은 감성돔의 큰 가시를 발라내고 살은 포를 떠서 먹기 좋게 손질하기 때문에 탕을 끓이면 담백하고 시원한 육수의 맛을 느끼고 탱탱하고 쫄깃한 살의 식감을 느낄 수 있다. 매일 주민들이 감성돔을 잡기 때문에 사계절 제품이 생산되어 이용할 수 있다.

경남어촌특화지원센터

▲견유마을 감성동밀키트 개발을 위해 전문가가 자문을 하고 있다.사진제공=경남어촌특화지원센터

이번 상품개발에는 전문가 자문을 통해 감성돔 조리 형태, 재료 배합 구성 등의 완성도를 높였으며, 판매전에 지역 주민 및 마을 방문객을 대상으로 자체 시연회를 개최하여 의견을 청취하였고, 세종어울림장터에서 시식회 및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는데 응답자 대부분 매우 높은 만족도를 보이며 제품 구매의사를 밝혔다.

남해 문항마을은 전국 어촌체험휴양마을 중 선도적인 마을로 전년에 2만 1천여 명의 체험객이 방문했던 인기 있는 곳이지만 채취 중심 단순 체험을 넘어 체류시간 증대 및 새로운 경험 제공을 위해 먹거리 콘텐츠 개발을 추진했다.

2023121901001130600055862

▲남해 문항마을에서 개발한 왕새우 먹물 파스타, 왕새우 로제피자 모습.사진제공=경남어촌특화지원센터

소비자의 호불호가 적고 안정적인 공급이 가능한 ‘흰다리 왕새우’를 주재료로 한 왕새우 먹물 파스타, 왕새우 로제피자 메뉴를 개발하여 셀프쿠킹클래스를 시작하였다. 전문가 및 주민 시식회를 열어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여 쿠킹클래스의 완성도를 높였다. 현재 포털사이트에서 쿠킹클래스를 예약할 수 있는 온라인 예약 시스템을 구축하고 ‘문항마을 왕새우 파스타&피자 셀프 쿠킹클래스’와 ‘조개 체험’을 예약하여 방문할 수 있도록 했다. 이러한 체험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채취 위주의 단순 체험 프로그램에서 탈피한 새로운 체험 상품을 운영하여 마을의 소득 창출에 기여하고 있다.
2023121901001130600055863

▲경남어촌특화지원센터에서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상품개발을 위한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사진제공=경남어촌특화지원센터

어촌특화사업은 마을의 특화된 자원을 발굴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마을 자체적으로 지속 가능한 사업 추진을 위해 주민 대상 교육, 컨설팅 등을 진행하는 사업이다. 지역 특화자원을 활용하여 고부가가치 특화상품(특화 요리, 체험 프로그램 등)을 발굴하고 이와 연계하여 상품 홍보, 판매 지원 등을 진행한다.

향후 경남센터는 견유마을 주민들이 인근 낚시터 및 펜션 숙박객을 대상으로 감성돔 밀키트를 판매할 수 있도록 판매, 유통, 마케팅 교육을 추가적으로 진행하며, 남해 문항마을 쿠킹클래스 활성화를 위해 다각적인 지원을 펼칠 예정이다. 또한, 마을 공동 소득 증대로 연결될 수 있도록 센터 자체 SNS 채널에 특별 콘텐츠를 게시하고, 수도권에서 개최하는 박람회에 참가하여 통영 견유마을 감성돔 밀키트와 남해 문항마을 쿠킹클래스를 널리 알릴 예정이다.

정도섭 경남센터장은 "견유마을 감성돔밀키트와 문항마을 쿠킹클래스는 마을 주민들이 직접 생산하고 운영하는 상품인 만큼 일자리 창출 및 어촌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는 바가 클 것이다."라며, "고령화와 인구 소멸 위기에 직면한 어촌 소득 창출을 위해 더욱 힘쓰겠다."라고 전했다. 

 

 

 


plan@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