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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재팬 5년만에 ‘Yes 재팬’…日맥주 수입 1위 복귀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1.17 16:07

작년 수입액 744억, 전년대비 3.8배 급증
한일 관계개선, 아사히 등 인기회복 영향
반사이익 1위 中맥주, ‘방뇨논란’ 뒤 3위로

대형마트 진열 맥주

▲서울의 한 대형마트를 찾은 소비자가 맥주 매대에서 진열된 수입 맥주를 살펴보고 있다.

[에너지경제신문 서예온 기자] 일본 맥주가 지난해 국내 수입맥주 1위로 복귀했다. 지난 2019년 일본의 한국 반도체 수출 규제에 반발한 ‘노(No) 재팬’ 여론 확산으로 그 해 1위 자리를 잃은 지 5년만이다.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한-일 관계 개선 여파로 ‘예스(Yes) 재팬’으로 전환한 것으로 풀이된다. 반면에 노 재팬의 반사이익을 누렸던 중국 맥주는 지난해 칭다오 맥주의 현지공장 ‘방뇨 논란’ 악재로 수입 1위에서 3위로 떨어졌다.

17일 관세청 무역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일본맥주 수입액은 전년 대비 283.3% 급증한 5551만 6000달러(743억 8588만원)로 1위를 차지했다.

일본맥주 수입액은 2019년 7월에 일본 정부가 우리나라에 대한 반도체 수출 규제 조치를 단행한 이후 급속히 감소했다. 2018년 7830만달러에서 2019년 3975만6000달러, 2020년 566만8000달러로 줄었다가 2021년 687만5000달러로 소폭 늘어난 데 이어 2022년 1448만4000달러로 증가했다.

이를 반영하듯 일본맥주 수입액 순위도 2018년 1위에서 2019년 2위, 2020년과 2021년에 각각 9위로 추락했고. 2022년 6위로 상승한데 이어 지난해 1위로 다시 올라섰다. 지난해 한·일 정상회담 개최 등을 계기로 한일 관계가 개선되고 수출 규제 조치 이후 벌어진 일본 맥주 불매운동도 잦아들었기 때문이다.

2023년  국가별 맥주 수입수출액 현황
(단위: 천달러)
국가 수입액 국가 수출액
일본 55,516 홍콩 29,454
네덜란드 33,564 일본 13,870
중국 30,163 미국 8,773
미국 16,939 몽골 8,742
폴란드 13,720 중국 3,199
독일 13,624 싱가포르 3,170
아일랜드 12,309 호주 2,839
체코공화국 12,106 이라크 1,786
베트남 3,789 대만 1,213
벨기에 3,637 프랑스 408
자료=관세청 무역통계
실제로 대형마트와 편의점 등 매대에서 사라졌던 아사히·삿포로 등 일본의 인기맥주가 다시 국내 매장에서 자리를 잡고 있다. 롯데아사히주류가 지난해 5월 한국에 정식 출시한 ‘아사히 수퍼드라이 생맥주캔’, 일명 ‘왕뚜껑 생맥주’가 큰 인기를 끌면서 일본맥주 수입이 크게 늘었다.

이와 달리, 2022년 수입액 1위를 기록한 중국 맥주는 지난해 3위로 순위가 두 계단 하락했다. 지난해 중국 맥주 수입액은 3016만3000달러로 전년보다 17.2% 줄었다.

이는 지난해 10월 중국 칭다오 맥주 공장에서 한 남성이 소변을 보는 영상이 공개되며 파문이 일어난 데 따른 것이다. 중국 4대 맥주인 칭다오는 이로 인해 ‘소변 맥주’로 낙인찍혔고, 회사 시가총액이 상하이 증시에서 이틀 만에 1조원 넘게 증발했다.

월별로 보면 지난해 12월 중국 맥주 수입액은 58만5000달러까지 줄어 순위가 7위까지 떨어졌다.

지난해 맥주 수입액을 수입국별로 보면 일본(5551만6천달러)에 이어 네덜란드(3356만4000달러), 중국(3016만3000달러), 미국(1693만9000달러), 폴란드(1372만달러) 등 순이었다. 해당 기간 전체 맥주 수입액은 2만1821만6000달러이고 수출액은 7659만달러로 맥주 무역수지는 1만4162만6000달러 적자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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