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젊은이들이 농심 신라면 컵제품을 먹고 있는 모습. 사진=농심 |
농심은 24일 "지난해 신라면 전체 매출액이 전년대비 14% 성장한 1조 2100억원을 기록하며 사상 최대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농심에 따르면, 지난해 신라면 판매량은 16억 6000만개로, 이는 일년 동안 전 세계에서 1초당 53개씩 팔린 수치에 해당한다. 지난 1986년 신라면 출시 이후 지난해까지 누적 매출액은 17조 5100억원, 누적 판매량도 약 386억개로 집계됐다.
1991년부터 지난해까지 33년간 국내 라면시장 1위를 지키고 있는 신라면은 최근 해외를 중심으로 한 성장세가 더욱 돋보인다. 2021년 해외 매출이 국내를 뛰어넘은 데 이어 2022년 첫 1조원 매출을 돌파했고, 지난해 국내외 영업 호조세가 지속되며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하는 등 신기록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농심은 앞으로도 미국을 중심으로 해외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는 한편, 국내에서는 일상을 함께하는 대표 라면 마케팅을 통해 성과를 이어가겠다는 계획이다.
신라면은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최근 5년간 해외시장 중심으로 성장을 거듭하며 연평균 12% 성장률을 꾸준히 이어오고 있다.
특히, 지난해 미국 법인의 신라면 매출은 전년대비 19% 성장하며 신라면 해외매출 증가분의 절반 가량을 차지했다. 2022년 5월 가동을 시작한 미국 제2공장을 통해 공급량을 확대하며 코스트코, 월마트 등 미국 대형 유통업체 중심으로 큰 매출 성장을 거뒀다. 제2공장의 생산능력을 기반으로 신라면 홍보와 마케팅을 더욱 적극적으로 전개한 것이 실제 매출 상승으로 나타나는 선순환 효과를 거둔 것으로 분석된다.
일본, 호주, 베트남 법인의 신라면 매출도 전년대비 각각 19%, 26%, 58% 성장하며 힘을 보탰다. 일본 법인은 편의점을 중심으로 펼친 신라면 용기면 판매 확대 전략이 주효했다. 특히 신라면볶음면이 현지에서 좋은 반응을 얻으며 매출 상승에 기여했다.
베트남 법인은 하노이, 호찌민 등 핵심 대도시권과 관광지역 특색에 맞춘 영업전략과 온라인, 플래그십 스토어 운영을 통한 홍보로 소비자 구매를 유도하며 큰 폭의 매출 성장을 이뤄냈다.
지난해 신라면 국내 매출도 5000억원으로 전년 대비 14% 증가했다. 고물가 현상이 장기화됨에 따라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라면 수요가 늘며 대표 라면인 신라면 매출도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 여기에 지난해 8월 출시한 신라면 더 레드가 인기를 얻으며 국내 신라면 매출 성장에 크게 기여했다. 이달 들어 성수동 신라면 팝업스토어와 경북 구미 라면축제 등 브랜드 이미지 마케팅이 성과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농심은 올해도 국내외 신라면 영업과 마케팅을 강화하며 성과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미국법인은 올해 라틴계 소비자 공략에 나선다. 라틴계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맛을 구현한 신제품으로 라틴 소비자 비중이 높은 텍사스, 캘리포니아 지역을 공략하고, 이를 토대로 1억 3000만 인구의 멕시코 시장 진출도 본격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지난해 11월 태국에서 출시한 ‘신라면 똠얌’과 같이 해외 각국의 소비자 기호를 고려한 라인업 확장을 통해 프리미엄 브랜드 지위를 공고히 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현지 직거래 비중 확대 등 영업망을 정비해 꾸준한 성장을 위한 내실도 다져갈 예정이다.
국내에서는 다양한 소비자를 타깃으로 한 마케팅 활동을 이어가는 동시에 새로운 TV광고를 통해 국내 대표라면 이미지를 강화하겠다는 계획이다.
농심 관계자는 "신라면은 해외 매출비중이 약 60%에 이를 정도로 글로벌 브랜드로서 위상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며 "1986년 신라면 출시부터 지금까지 한결같이 보내주신 국내 소비자분들의 사랑을 동력으로 해외에서 더 자랑스러운 대한민국 대표 라면이 될 수 있도록 올해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inahohc@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