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9월 25일(수)
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포커스] 시흥돌봄SOS센터, 경기도 대표 돌봄 ‘선도’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1.27 11:28
임병택 시흥시장

▲임병택 시흥시장. 사진제공=시흥시

[시흥=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 기자] 시흥시는 돌봄 공공성을 강화하기 위해 2022년 9월 경기도 최초로 동별 ‘시흥돌봄SOS센터’를 설치했다. 혼자 일상생활이 어렵거나 불가피하게 돌봄 공백이 발생한 시민을 대상으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다.

특히 사고나 질병 등 위기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신속한 단기 서비스 지원에 초점을 맞춘 결과, 작년 한 해 동안 900여건 서비스 연계가 이뤄졌고, 5대 중장기 서비스까지 포함하면 총 7000건 이상 돌봄이 시민에게 제공됐다.

올해부터는 사업 우수성을 인정받아 시흥돌봄SOS센터가 경기도 누구나 돌봄 사업으로 확대 운영된다. 기존 돌봄 서비스와는 차별화된 맞춤형 서비스 제공으로 더 많은 대상자가 돌봄 혜택을 누릴 전망이다.

◆ 13대 맞춤 서비스 제공…3대돌봄 틈새 해소

시흥돌봄SOS센터 특징은 다양한 돌봄 틈새를 메우고 있다는 점이다. 기존 돌봄 서비스가 영구적 기능 저하-저소득 대상자를 중심으로 이뤄진다면, 시흥돌봄SOS센터는 연령-장애-자산 등에 관계없이 돌봄이 필요한 누구에게나 서비스를 지원한다.

또한 단기 서비스 부재로 발생했던 돌봄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중장기 돌봄 연계뿐만 아니라 일시적 위기에 대응하는 돌봄 서비스 지원에도 주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서비스 제공기관과 업무협약을 확대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생활돌봄, 주거안전, 심리상담 등이 포함된 7대 단기 서비스와 6대 중장기 서비스 등 13대 맞춤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공적 지원 신청기간 중 발생하는 돌봄 공백을 단기 서비스 연계로 채우는 등 돌봄 공백 최소화에 집중한다.

서비스 지원속도 역시 빨라졌다. 시흥돌봄SOS센터는 접수 후 72시간 이내 돌봄 매니저가 현장에 찾아가 대상자 상태와 욕구를 파악한 뒤 신속하게 서비스를 연계한다. 게다가 간호직과 복지직 공무원 2명으로 구성된 돌봄 매니저가 현장을 직접 방문함으로써 보건과 복지가 통합된 종합적인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졌다.

시흥시는 무엇보다 돌봄사각지대 발굴에 힘을 쏟고 있다. 각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유관기관 등과 함께 대상자를 발굴하고, 신천연합병원, 센트럴병원 등 관내 병원과 협약 체결로 대상자 연계에 노력하고 있다. 건강보험공단과는 사업 안내, 대상자 연계를 위한 협업을 진행 중이다. 적극적인 민-관 협력을 통한 잠재적 대상자 발굴로 더 많은 시민이 혜택을 누리고 있다.

시흥시 시흥돌봄SOS센터 돌봄 매니저 현장방문

▲시흥시 시흥돌봄SOS센터 돌봄 매니저 현장방문. 사진제공=시흥시

시흥시 시흥돌봄SOS센터 돌봄 매니저 현장방문

▲시흥시 시흥돌봄SOS센터 돌봄 매니저 현장방문. 사진제공=시흥시

시흥시 시흥돌봄SOS센터 돌봄 매니저 현장방문

▲시흥시 시흥돌봄SOS센터 돌봄 매니저 현장방문. 사진제공=시흥시

시흥시 시흥돌봄SOS센터 돌봄 매니저 회의

▲시흥시 시흥돌봄SOS센터 돌봄 매니저 회의. 사진제공=시흥시

◆ 올해부터 경기도 15개 시-군 도입…2025년 경기도 전역 확대

이처럼 시흥돌봄SOS센터는 민-관 협력을 통한 빈틈없는 돌봄체계 구축에서 모범이 되고 있다는 평가다. 돌봄이 필요한 시민은 맞춤형 서비스를 신속하게 지원받고, 서비스 제공기관은 관내 돌봄수요를 흡수하며 서비스 영역을 확장하는 선순환이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시흥돌봄SOS센터는 작년 ‘전국 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 최우수상 수상, ‘제5회 경기도민 정책축제’ 장려상을 수상하는 결실을 맺으며 대외적으로도 인정받았다.

경기도는 작년 두 차례에 걸쳐 시흥돌봄SOS센터를 벤치마킹했으며, 올해부터 경기도 누구나 돌봄 사업으로 확대 운영하기로 했다. 시흥시를 포함한 용인시, 화성시, 부천시, 양평군, 가평군 등 15개 시-군을 시작으로 내년부터는 경기도 전역에서 운영될 예정이다.

향후 시흥시는 더욱더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돌봄 서비스 제공을 위해 서비스 제공기관을 대상으로 교육과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시민수요를 반영한 신규 서비스 개발에 집중할 계획이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27일 "시흥돌봄SOS센터 전문성과 우수성이 경기도 전역에 확산됨으로써 더욱더 촘촘한 복지망이 구축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돌봄의 공적 책임을 강화하기 위해 앞으로도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kkjoo0912@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