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한국지엠 인사를 통해 승진한 정정윤 최고전략책임자(왼쪽)와 윤명옥 현 커뮤니케이션 부문 전무 겸 최고마케팅책임자. |
[에너지경제신문 여헌우 기자] 재계에서 여성 인재의 존재감이 점점 커지고 있다. 다양한 직군에서 ‘C 레벨’ 요직을 꿰차는 사례가 늘고 있고 글로벌 기업에서 영향력을 발휘하는 이들도 상당수다. 여성 인력 채용 비중을 자발적으로 높이기로 한 기업들의 결정도 마중물 역할을 하고 있다.
30일 재계에 따르면 한국지엠은 전날 임원인사를 통해 내수 판매를 이끌 ‘여성 투톱’을 각각 최고전략책임자(CSO)와 최고마케팅책임자(CMO)로 임명했다. 정정윤 현 CMO가 신설되는 CSO로 임명되고 윤명옥 현 커뮤니케이션 부문 전무가 CMO직을 겸임하는 식이다.
정 신임 CMO는 앞으로 회사의 중장기적인 성장과 지속 가능성을 위한 전략 개발·실행을 이끌게 된다. 윤 신임 CSO는 회사 내에서 입지를 넓히며 더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게 됐다. 한국지엠에서는 일찍부터 부사장급 등 고위 임원진에서 여성 인재가 많이 배출돼 왔다.
HD현대그룹은 아예 여성 인재 채용 확대 정책을 공식화했다. 산업 특성상 조선·건설기계 등 핵심 계열사 내 여성 임직원 비율이 낮은 만큼 조직의 다양성과 포용성을 높이는 차원이다.
HD현대의 여성 채용 비율은 2021년 9.6%에서 작년 16.8%로 늘어났다. 회사는 나아가 2030년까지 이를 2배 수준인 30%로 확대한다는 구상이다. 더불어 여성 리더 양성을 위한 직책자 육성 프로그램에 여성 직원의 정원을 확대하고 사외 전문가 코칭도 실시하기로 했다. 정기선 HD현대 부회장은 작년 말 사내어린이집에 자녀를 등원시키는 여성 직원들과 만나 이들의 고충을 직접 듣기도 했다.
▲정기선 HD현대 부회장(오른쪽 첫 번째)은 지난해 12월 사내어린이집에 자녀를 등원시키는 여성 직원들과 간담회를 가지고 이들의 고충을 들었다. |
재계 주요 기업들도 지난해 여성 인재를 중용하는 방향으로 임원 인사를 단행했다. 삼성전자는 여성 부사장 승진 2명, 여성 상무 승진 6명 규모의 인사를 단행했다. 디자인경영센터 담당 임원으로 안유정 부사장을 외부에서 데려오기도 했다.
SK그룹에서는 최태원 회장 장녀인 최윤정 SK바이오팜 사업개발본부장의 약진이 눈에 띄었다. LG그룹 여성 임원 수는 2019년 초 29명에서 작년 말 61명으로 2배 이상 많아졌다. 롯데그룹 내 여성 임원 수도 2022년 47명에서 지난해 54명으로 늘었다.
여성들이 재계를 종횡무진 누비다 글로벌 기업으로 향하는 사례도 생기고 있다. 2012년 한국P&G 대표에 오른 뒤 2022년 뷰티브랜드 SK-II의 전세계 사업 총괄로 선임된 이수경 대표가 대표적이다. 이명원 파나소닉 북미법인 CEO 겸 이사회 의장도 성공사례로 거론된다.
기업분석전문 한국CXO연구소에 따르면 우리나라 1000대 기업에서 일하는 여성 최고경영자(CEO)는 지난해 말 기준 40명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이 차지하는 비중은 2022년 2.4%에서 29.%로 소폭 확대됐다.
조사된 40명의 여성 CEO 중 비(非)총수가에 속하는 전문경영인은 13명으로 32.5%를 차지했다. 이전 해 파악된 21.9%(7명)보다 1년 새 10.6%포인트 상승했다.
오일선 한국CXO연구소 소장은 "어려운 기업 상황에서 여성 CEO에게 경영 지휘봉을 맡기는 사례가 증가한 것은 단순히 단기 실적 상승보다는 기존에 오랫동안 형성된 전통적이고 보수적인 기업 문화를 시대에 맞게 개선하는 차원"이라며 "공정성, 신뢰성, 투명성, 다양성, 유연성 등을 강화해 기업의 장기적인 경쟁력을 끌어올리기 위한 조치기도 하다"고 진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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