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빅데이터 분석업체 컨셉터스에 따르면, 2024년 1월 물티슈 키워드에 대한 실제 소비자들의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빅데이터 브랜드 평판 1위는 베베숲 물티슈, 2위는 앙블랑 물티슈, 3위는 브라운 물티슈인 것으로 조사됐다.
해당 조사는 지난해 12월 21일부터 지난달 20일까지 인터넷 포털, 소셜미디어, 커뮤니티에 소비자가 물티슈 관련 키워드로 작성한 콘텐츠를 분석한 것으로, 총 38만 2845건 (본문7만 4346건, 댓글 30만 8499건)의 콘텐츠를 수집해 4가지 지수로 나누어 분석했다.
특히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정교화된 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홍보글 및 스팸 키워드(중고판매글 등)가 제거되었고 물티슈 브랜드에서 생산하는 타제품(기저귀 등)을 필터링 처리했다.
해당 조사를 진행한 컨셉터스는 중소기업청장상 수상 및 빅데이터 특허 등록 완료된 기술을 바탕으로 실제 소비자 기반에 특화된 빅데이터 분석 전문 업체이다.
2024년 1월, 상위 25개 물티슈 업체 기준으로 빅데이터 평판 분석 순위(세부 항목별 지수를 100점 만점 환산)를 살펴보면, 전체 합산 1위는 베베숲(100점)이 차지했으며, 2위는 앙블랑(96.2점), 3위는 브라운(92.5점), 4위는 페넬로페(88.8점), 5위는 순둥이(85.1점) 그다음으로는 슈퍼대디, 베베앙, 크리넥스, 붕어빵, 아이러브베베 순으로 나타났다.
평가 항목별로 살펴보면 참여지수, 참여인원지수, 상호작용지수, 확산지수 모두 베베숲이 1위를 차지하였다.
먼저 참여지수는 소비자들이 본문과 댓글에 브랜드명을 언급한 횟수이며, 순위는 베베숲(1,832점), 앙블랑(481점), 페넬로페(330점), 브라운(296점), 순둥이(228점)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문과 댓글 작성자 수(중복 제외)를 뜻하는 참여인원지수는 베베숲(1,262점)이 1위를 차지하였고, 이어 앙블랑(379점), 페넬로페(236점), 브라운(219점), 순둥이(172점) 순으로 조사되었다.
상호작용지수는 소비자가 분문 또는 댓글에 물티슈 브랜드를 언급한 글에 대한 다른 이용자의 반응으로 순위는 베베숲(5,221점), 브라운(5,142점), 앙블랑(1,902점), 페넬로페(1,363점), 순둥이(677점) 순으로 파악되었다.
마지막으로 확산지수는 물티슈 브랜드 글 전체에 대한 조회수, 좋아요수, 공유수의 합으로 1위 베베숲(42만 2733점)에 이어 브라운(41만 2393점), 앙블랑(22만 9109점), 페넬로페(15만 2920점), 슈퍼대디(9만 1227점) 순으로 나타났다.
빅데이터 분석을 진행한 김시영 컨셉터스 대표는 “진성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빅데이터 평판 분석 결과, 2024년 1월 물티슈 빅데이터 평판은 베베숲이 1위를 차지하였고 2위는 앙블랑으로 조사되었다"고 전했다. 그리고 "베베숲은 2023년 종합 빅데이터 브랜드 평판에서 종합 1위로 분석된 물티슈 브랜드로 새해 첫 조사에서도 1위로 나타났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