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학기를 앞두고 기초학습부터 자기주도학습 습관이 필요한 초·중등생들을 위해 교육 기업들이 다양한 학습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다. 겨울방학 시기에 바로잡은 학습 습관이 수업 시간 집중력 향상은 물론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키울 수 있기 때문이다.
교육 기업들이 자기주도학습 습관을 기를 수 있는 학습지와 프로그램을 선보여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먼저 교과서 어휘 학습이 필요한 학생들에게 도움되는 장원교육의 '어휘나무'는 모든 학습의 기초가 되는 문해력, 어휘력을 길러주는 교과서 어휘 전문 학습지다. 학생들은 어휘나무를 통해 초등 국어, 수학, 과학, 도덕, 음악, 미술, 체육, 실과 등 전과목에 등장하는 교과서 개념 어휘 2000여개를 학습할 수 있다.
특히 한자로 확장한 어휘, 의미로 확장한 어휘를 어휘도와 그림으로 한눈에 학습할 수 있어 쉽게 어휘를 이해하는 동시에 새로운 어휘의 뜻도 유추할 수 있도록 흥미를 유발한다고 전해진다.
역사 문해력과 역사적 사고력을 확장 시킬 수 있는 '장원세계사'는 용어, 맥락편으로 나뉘어 정치·경제·문화사를 중심으로 선사시대에서 근현대까지 다룬 주간 학습지로 총 4개 과정, 105주 학습으로 진행한다.
'장원한국사'는 역사 속 주요 인물 189명, 194개의 용어, 96개의 맥락을 중점으로 쉽고 재밌게 한국사를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만화와 사진, 인포그래픽으로 빠르게 역사적 사실을 학습할 수 있게 도와준다.
금성출판사의 '초등 푸르넷'은 푸르넷 전문 선생님의 1:1 맞춤 관리에 온라인 학습 서비스가 접목된 온·오프라인 통합 학습 프로그램이다. 학습자의 맞춤 학습 전략, 성취동기, 학습 능력 등을 분석한 후, 학업 성취도를 높일 수 있다.
겨울방학을 맞아 푸르넷은 '오! 역사논술', '리딩 세계사' 등 역사 특강을 무료로 제공한다. 시대별 중요 개념을 익힐 수 있는 동영상 자료와 독후 활동 자료 등 풍부한 콘텐츠를 제공해 학생들이 배경지식을 탄탄하게 쌓을 수 있도록 돕는다.
특히 현직 초등학교 교사가 집필한 '오! 역사논술'은 현 교과 과정과 트렌드에 맞게 제작된 것은 물론 시대별 핵심 한국사 이야기와 유물·유적 사진자료, 지도, 마인드맵 등 풍성한 시각 자료를 통해 역사의 중요도를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다. 또 주제별 역사 키워드와 관련된 현재 이슈와 질문을 제공해 학생들은 질문에 답하면서 생각을 키울 수 있다. 또한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유사문제 등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통해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자격증 취득 준비까지 가능하다.
이 밖에도 푸르넷은 겨울방학을 맞아 전 과목 5일 무료체험을 제공한다. 신규 회원이라면 누구나 원하는 과목을 5일 동안 무료로 체험해 볼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푸르넷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좋은책신사고의 '우공비 일일공부' 시리즈는 하루 4쪽 학습으로 초등학생의 규칙적인 공부를 돕는 일일학습서다. 매일 부담 없는 분량으로 공부 자신감은 물론 기초 학습 능력까지 기를 수 있다. 일일문해력을 비롯해 일일독해, 일일어휘, 일일영단어 등 총 9과목이 출간됐다.
웅진씽크빅은 최근 중등 학습 플랫폼 '웅진 스마트올중학' 콘텐츠를 업데이트 하면서 수학, 영어 신규 강좌를 오픈했으며, 강의는 수준별로 구성해 목적에 맞게 고를 수 있도록 했다. '인공지능(AI) 오늘의 학습'은 교과 진도, 학습 성과 및 이해도를 실시간으로 종합 분석해 학습자에 최적화된 문항과 학습 커리큘럼 등을 제공해 꾸준히 공부하는 습관을 길러준다고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