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올리브영은 입점 브랜드 중 지난해 100억원 이상의 연매출을 기록한 브랜드 수가 전년 동기 대비 30% 늘었다고 6일 밝혔다.
이들 기업 가운데 51%가 국내 중소기업 브랜드로 코로나19가 확산된 2020년(39%)과 비교해 큰 폭으로 늘었다. 특히, '클리오'와 '라운드랩' 등 화장품 브랜드의 경우 지난해 처음으로 올리브영에서 연매출 1000억원을 기록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브랜드 수만큼 매출 규모도 커졌다. 2020년 매출 상위 10대 브랜드 가운데 국내 중소 브랜드는 4개에 그쳤으나, 지난해 신진·중소 K-뷰티 브랜드만 7개를 차지했다. △넘버즈인 △닥터지 △라운드랩 △롬앤 △메디힐 △클리오 △토리든 등이다.
올리브영은 중소 브랜드 성장 비결로 “자사 전국 1300여개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주문의 '오늘드림' 배송 서비스 등 채널 경쟁력을 발판 삼아 성장했다"고 설명했다. 또, 분기별 행사인 올영세일과 계절별 캠페인 등으로 입점 브랜드의 인지도 제고와 매출 증진 효과를 봤다고 평가했다.
올리브영은 올해도 뷰티 트렌드를 이끌고 K뷰티 산업을 더욱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소개한 기능성 기초 화장품 카테고리인 '슬로우에이징'을 더 많은 소비자에게 알리고, 콜라겐·글루타치온 등 먹는 화장품인 '이너뷰티' 상품과 브랜드를 다양화할 예정이다.
CJ올리브영 관계자는 “올리브영을 통한 인기를 발판으로 신진 브랜드들이 양적으로 성장하고, 해외 시장으로 진출해 질적으로도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