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9월 25일(수)
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양주회암사지박물관 ‘전통놀이 꾸러미’ 증정…왜?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2.07 19:18
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관 전경

▲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관 전경. 사진제공=양주시

양주=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 기자 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관은 민족 대명절인 설을 맞이해 한복 이벤트를 진행하고 전통놀이 꾸러미 증정행사를 오는 9일, 11일, 12일에 걸쳐 3일간 진행한다. 전통문화에 대한 인식을 되새기고 '한복'과 '전통놀이'를 함께 기억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기 위해서다.


가족-동반객 등 모임에 최소 1인이 한복 차림으로 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관에 입장해 정해진 미션을 채우고 나면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전통놀이 꾸러미'를 1박스씩 증정한다.


전통놀이 꾸러미 구성품

▲전통놀이 꾸러미 구성품. 사진제공=양주시

미션은 박물관 관람, '우리놀이터 양주' 체험, 야외 XR스튜디오 체험을 진행하면서 각 장소에서 한복을 입은 모습을 정해진 해시태그(#)와 함께 관람자 본인 인스타그램에 남기고 박물관 매표소에 이를 보여주면 된다.


전통놀이 꾸러미 안에는 윷놀이, 팽이, 딱지, 실뜨기 등 우리에게 친숙하면서 명절에 함께하기 좋은 놀이기구로 구성됐다. 행사는 일일 50박스 선착순으로 이뤄지며, 설 연휴 중 설날 당일을 제외하고 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관이 운영되는 9일, 11일, 12일 3일간 진행된다.


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관 관계자는 7일 “예전에 비해 명절에 한복을 입고 전통놀이를 즐기는 모습이 적어 이번 행사를 기획했다"며 “설 명절 연휴에 대한 아이들 기억에 우리 고유의 한복과 전통놀이가 남아 전통문화를 새롭게 전승해가는 기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놀이터 양주

▲우리놀이터 양주. 사진제공=양주시

한편 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관은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과 함께 전통놀이 문화공간 '우리놀이터 양주' 운영을 통해 우리 민족의 전통놀이 문화를 전승-발전시키는데 이바지하고 있다.


우리놀이터 양주는 미래세대가 일상 속에서 전통문화를 쉽고 재미있게 즐기고, 우리 고유 놀이와 문화를 생활 속에서 더 가깝게 누릴 수 있도록 2022년 설치된 전통놀이 문화공간으로, 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관을 방문한 관람객 누구나 무료로 다양한 교구재를 통해 전통놀이를 체험할 수 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