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산업계가 2027년 글로벌 무기체계 수출 4강에 진입하기 위한 행보를 가속화하고 있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LIG넥스원과 4조3000억원 상당의 계약을 체결한 사우디아라비아에 이어 루마니아와 이집트도 중거리 지대공 미사일(M-SAM) '천궁-Ⅱ'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사우디에서 추가 계약이 성사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예멘 후티 반군의 타격 능력이 강해졌기 때문이다. 사우디가 앞서 천궁-Ⅱ를 도입한 아랍에미리트(UAE) 보다 지켜야 할 영토가 넓다는 점도 고려 대상이다.
산업연구원(KIET)은 이를 비롯해 국내 기업들이 전 세계 30여개국과 총 1200억달러(약 160조3200억원) 규모의 비즈니스를 타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여기에는 △폴란드향 K-2 전차·K-9 자주포·K-239 천무 다연장로켓 △캐나다향 3000t급 잠수함 △미국향 T-50 계열 항공기 등이 포함됐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루마니아와 인도향 자주포 수출을 모색하는 중으로 보병전투차(IFV) 레드백도 호주에 이어 유럽 지역 상륙을 노리고 있다.
사거리 8㎞급 공대지 미사일 '천검'을 장착한 무인수색차량과 차륜형장갑차 '타이곤' 등을 앞세워 중동·아프리카 시장 공략도 강화한다.
한화오션은 캐나다·폴란드·필리핀 잠수함 시장에서 성과를 낸다는 목표다. 이 중 캐나다는 최대 12척에 달하는 3000t급 잠수함을 도입하는 60조원 규모의 사업을 추진 중이다.
빅토리아급 잠수함 4척을 운용 중이지만, 가동률이 낮아 해양 안보역량을 끌어올려야 한다는 것이다.
한화오션은 공기불요 추진장치(AIP)와 리튬이온 배터리를 결합한 추진체계를 적용한 하이브리드형 디젤 추진 잠수함을 앞세워 일본을 제치고 수주할 것으로 기대하는 모양새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중동과 동남아에서 첫번째 국산헬기 수출 실적을 달성한다는 목표다.
고정익 항공기도 폴란드·말레이시아향 수출의 기세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현재 미 해군의 신규 훈련기 도입 프로젝트(UJTS)를 놓고 보잉의 T-7A와 경쟁 중이다.
이집트와 세네갈 및 우즈베키스탄에서도 FA-50 등 T-50 계열 항공기가 낭보를 전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현대로템은 사막 환경에서도 운용 가능한 K-2 전차로 중동 시장 공략을 가속화한다. 다목적 무인차량과 디펜스 드론을 비롯해 현지 전장 환경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무기체계도 선보이고 있다.
현대로템의 다목적 무인차량 'HR-SHEPRA'는 감시·정찰·후송 등의 임무를 수행 가능하다. 최근 사우디에서 열린 방산전시회 'WDS 2024'에서 LIG넥스원의 대전차유도무기를 탑재한 모델도 전시했다.
업계 관계자는 “이전에 국산 무기들의 수출이 어려웠던 것은 선진국 대비 수출금융이 약했기 때문으로, 이같은 실수를 되풀이하지 말아야 한다"며 “우리와 거래하는 국가 중 신흥국이 많다는 점을 고려하면 수출입은행법 개정은 판로 확대에 필수적"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