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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효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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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골드라인+서울 버스’ 호재 언제…강서구 “올림픽대로는?”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2.19 08:30
김포 버스전용차로.연합뉴스

▲김포 버스전용차로.연합뉴스

'지옥철' 김포골드라인 혼잡도 완화 핵심 대책인 버스전용차로 확대 설치 계획이 난항을 겪고 있다.


19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달 25일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열린 민생토론회에서 김포골드라인 혼잡도 완화를 교통 분야 최우선 과제로 정했다. 그러면서 김포~서울 버스전용차로 추가 설치 계획을 발표했다.


정부는 우선 올해 상반기 중 한강시네폴리스IC∼가양나들목 11.9㎞ 구간에 버스전용차로를 설치하고, 하반기에는 전용차로를 당산역까지 총 18.9km 길이로 늘리기로 했다.


김포∼서울 광역·시내버스를 대폭 늘리고 출근 시간대 올림픽대로에 버스전용차로를 운영하면 김포골드라인 이용 수요를 분담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정책이다.


그러나 올림픽대로 버스전용차로 설치를 두고 관련 지자체인 서울시 강서구가 반발하면서 아직 구체적 설치 방안은 마련되지 못했다.




강서구는 출퇴근 시간대에 극심한 혼잡도를 보이는 올림픽대로에 버스전용차로를 설치하면 일반차로가 줄어들면서 교통난 가중될 것으로 우려했다.


그러면서 버스전용차로를 설치하기 전에 추가 차로를 먼저 확보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서울시 역시 이런 문제의식을 공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가운데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올림픽대로 버스전용차로 설치를 포함한 수도권 서부지역 교통 개선 방안 용역을 지난해 9월부터 진행하는 등 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다만 서울시 강서구가 요구하는 올림픽대로 전 구간 확장이나 지하화 방안은 당장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대광위 측은 “김포골드라인을 현 상태로 두면 자칫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조속히 대책을 시행해야 한다"며 “버스전용차로 설치에 따라 불편한 부분도 있겠지만 정체가 크게 심해지지는 않을 것이라는 점을 설명하면서 계속 협의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최대 244%에 달했던 김포골드라인 혼잡도(정원 대비 탑승 인원)는 앞서 버스 등 대체 교통수단 운영에 따라 지난해 6∼7월 210%로 일시적으로 낮아졌다. 그러나 10월 들어서는 226% 수준으로 다시 상승했다.


김포골드라인에서는 지난해 11∼12월에는 전동차가 고장 나거나 제동 패드 손상으로 타는 냄새 신고가 운영사로 들어오는 등 크고 작은 운행 차질 사례도 잇따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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