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이 보험업계에 단기실적 중심 영업을 줄이고 대국민 신뢰 제고에 힘써줄 것을 당부했다.
금감원은 28일 보험회사와 보험협회 관계자 등 150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년 보험 부문 금융감독 업무설명회'를 개최하고 이같이 밝혔다.
차수환 금감원 부원장보는 이 자리에서 보험산업 발전을 위해 세 가지 사항을 중점적으로 강조했다.
가장 먼저 단기실적 중심 영업으로 인한 불건전 모집과 소비자 피해에 대해 차 부원장보는 “최근 설계사 스카우트 경쟁, 특정 상품에 대한 판매쏠림 등 과당경쟁이 발생해 부당 승환계약 등 우려가 있으므로, 단기실적에만 치중하기보다 다양한 위험보장을 통한 보장 사각지대 해소 등 민간 사회안전망으로서의 본연의 기능에 충실하여 주기를 요청한다"고 말했다.
또한 금융회사의 기본인 위험관리 역량을 제고해 보험의 대국민 신뢰 제고에도 힘써 줄 것을 주문했다. 차 부원장보는 “보험회사는 장기채권, 부동산투자 등 불확실한 경제상황의 영향을 더 크게 받는 투자자산이 많은 만큼, 다양한 상황 변화를 염두에 둔 철저한 위험 관리와 충분한 손실흡수능력을 갖출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급변하는 금융환경과 대내외 불확실성, 성장정체와 같은 여러 도전요인에 맞서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기 위한 혁신 노력을 기울여줄 것을 당부했다. 이를 위해 변화하는 사회적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 개발 경쟁과 해외진출, M&A 등을 통한 시장개척 노력을 병행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금감원은 “불건전 영업관행에 대해 건전경쟁 질서가 훼손되지 않도록 적극 대응할 계획이며 완전판매 문화 및 공정한 보험금 지급관행 정착을 위해 감독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금감원은 이날 보험 부문 주요 감독업무 추진계획으로 △민간 사회안전망으로서 따뜻한 보험의 역할 강화 △리스크 기반의 선진 감독체계 구축 △시장규율을 통한 보험소비자 신뢰 회복 △환경변화에 대비한 혁신성장 동력 확보 등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