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월 26일(토)
에너지경제 포토

박에스더

ess003@ekn.kr

박에스더기자 기사모음




최승준 정선군수, 산불방지협의회 주재…대형산불 예방 ·대응방안 협의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2.28 23:22
산불방지협의회

▲최승준 정선군수(오른쪽 네 번째)는 28일 산불방지협의회를 주재하고 봄철 대형산불 특별대책기간 운영, 대형산불 예방 및 대응방안을 협의했다. 사진=정선군

정선=에너지경제신문 박에스더 기자. 최승준 정선군수는 28일 정선군청 대회의실에서 산불방지협의회를 주재하고 봄철 대형산불 특별대책기간 운영, 대형산불 예방 및 대응방안을 협의했다.


이날 군 관련부서를 비롯해 정선국유림관리소, 정선경찰서·소방서 등 12개 유관기관·단체 및 관련부서가 참석했다.


이번 협의회는 정선군의 자산이자 군민의 삶의 터전 중 하나인 산림을 산불로부터 보호하고 긴밀한 공조체계 구축은 물론 적극적 대응체계를 확립하기 위한 방안을 발굴하기 위해 마련했다.


특히 산불발생요인 중 발생빈도와 위험성이 높은 농산부산물 및 산림인접지 위험요인을 사전에 제거하기 위해 영농부산물 수거·파쇄 사업을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합동단속과 유관기관 협업체계 구축으로 산불단속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정선군에 따르면 군은 현재 산불감시원 95명을 배치해 감시체계 확보 및 신속한 산불대응체계를 확립하고 있다. 4월 중에는 어르신 산불감시단 50명을 배치해 대형산불 특별대책기간 운영에 따른 감시활동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 산불진화 및 초동대응체계 구축의 일환으로 산불전문 예방진화대 82명, 산불진화차 12대, 임차헬기 1대를 배치해 산불발생시 즉각적인 대처 및 피해 최소화를 목표로 적극 추진해 나가고 있다.


최승준 정선군수는 “이번 협의회를 통해 산불 없는 청정지역이 될 수 있는 도약의 기회가 되길 기원한다"며 “산불이 자주 발생하는 3월부터 4월 사이에는 대형산불로 확대될 수 있는 불법소각, 화목보일러 재처리 부주의 등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은 물론 철저한 관심과 인식개선을 통해 산불이 발생하지 않도록 모든 군민이 한마음으로 협조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