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2월 23일(월)
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포커스] 고양시 지역특화산업 연계 ‘일자리 간극’ 해소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3.01 22:54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사진제공=고양특례시

고양=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고양특례시는 취업난을 겪는 시민과 구인난을 겪는 고양시 기업의 일자리 불균형 해소를 위해 맞춤형 일자리 연계를 확대한다.


경기침체로 취업난을 겪는 청년이 늘어나는 한편 적합한 인력을 찾지 못한 기업의 빈 일자리 수가 늘어나면서 구직자와 구인기업 간 맞춤형 일자리 연계가 중요해지고 있다. 고양시는 고양시통합일자리센터를 통해 청년층-중장년층-결혼이민자 등 수요별 취업지원 서비스를 확대하고 기업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일자리 발굴 지원을 강화해 구인-구직 불일치를 해결한다는 방침이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1일 “수요자별 맞춤형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다각화해 고양시 특화산업에 적합한 인재를 발굴하고 지역기업과 연계를 지원해 일자리 간극을 해소하겠다"며 “찾아가는 일자리 발굴을 확대하고 기업 일자리네트워크도 활성화해 시민과 기업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고양시통합일자리지원센터 포스터

▲고양시통합일자리지원센터 포스터. 사진제공=고양특례시

고양특례시 청년캣취업사관학교 안내

▲고양특례시 청년캣취업사관학교 안내. 사진제공=고양특례시

고양특례시 특성화고 기업현장실습

▲고양특례시 특성화고 기업현장실습. 사진제공=고양특례시

◆ 통합일자리센터 지역산업 연계 맞춤형 일자리 제공

고양시는 우선 고양시통합일자리센터를 맞춤형 일자리 핵심거점으로 삼아 지역 특화산업과 연계한 특성화고 청년구직자 발굴과 결혼이민자 취업지원 등 수요별 취업지원 서비스를 한층 확대한다.


작년 청년구직자에게 인기가 높았던 청년일자리 특화 프로그램 '청년 일생학교'는 올해 운영일정을 확대한다. 입사지원서-면접 클리닉, 모의면접 등 맞춤형 실전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청년캣취업 사관학교'는 작년 2기수에서 올해 5기수로 늘리고, 진로 탐색을 통해 다양한 일자리 경험을 제공하는 '나 알기학교'도 신설해 올해 3기수를 모집한다.




올해는 새롭게 바이오-마이스-영상 분야 등 지역 특화산업 전문인력을 확보하기 위해 관내 5개 특성화고와 연계망을 구축해 청년구직자를 신규 발굴한다. 영상 콘텐츠 분야 차세대기술인 버추얼 프로덕션(Virtual Production) 등 다양한 지역 업체와 업무협약을 체결해 졸업예정자에게 기업 현장실습을 제공할 계획이다. 하반기에는 찾아가는 상설면접과 소규모 채용행사를 지원하는 취업박람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중장년층에는 직업 가치관을 진단하고 신기술-신산업 동향을 이해하는 '인생2막 생애설계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빠른 취업을 희망하는 중장년층을 위해 진입 장벽이 높지 않은 경비원-요양보호사-간호조무사-병원동행매니저 등 다양한 직무의 취업 스킬을 배울 수 있는 취업캠프도 운영한다. 올해는 외부강사가 참여해 직무교육 전문성을 높일 계획이다.


아울러 결혼이민여성 사회 진출을 돕는 결혼이민자 취업지원 프로그램도 신설 운영한다. 고양시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연계해 자립 지원과 역량강화 교육을 진행한다. 의료코디네이터 등 모국어를 활용할 수 있는 직무를 발굴해 고양시 소재 의료기관과 연계해 알선할 계획으로 외국인 의료 서비스 향상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고양특례시 특성화고 직무상담

▲고양특례시 특성화고 직무상담. 사진제공=고양특례시

고양특례시 2023년 국립암센터 채용박람회

▲고양특례시 2023년 국립암센터 채용박람회. 사진제공=고양특례시

고양특례시 2023년 대규모 기업 채용박람회

▲고양특례시 2023년 대규모 기업 채용박람회. 사진제공=고양특례시

◆ 지식산업센터 일자리박람회 8개→ 16개 확대

고양시는 작년 발굴한 228개 기업 중 채용지원이 필요한 기업과 지식산업센터 대상으로 찾아가는 채용행사를 확대하고 인사담당자 간 일자리 네트워크도 활성화한다. 대규모 채용이 필요한 기업은 작년 시범 운영한 일자리릴레이잡(JOB) 채용설명회를 본격 추진해 구직자와 소통 자리를 마련한다. 우수중소기업에는 직무체험 등 현장탐방을 운영해 구직자가 직무 분야를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정보통신산업, 연구개발업 등 첨단 업종 기업이 밀집한 지식산업센터 입주기업 지원을 위해 '찾아가는 일자리박람회'를 기존 8개에서 16개로 확대 지원한다. 지식산업센터 회의실과 세미나실 등을 활용해 현장면접을 진행해 구인-구직을 직접 연계할 계획이다.


고양시 소재-거주 기업이 원하는 인력을 상시 채용할 수 있도록 온라인 공간인 '기업 인사담당자 커뮤니티'도 새롭게 운영한다. 인사담당자 간 현안을 공유할 수 있는 인사관리 게시판과 기업지원정책을 안내하는 정보 제공 게시판 등이 마련된다. 관내 일자리 유관기관 네트워크로 구성된 '일자리지원단'이 소통을 전담해 인사노무 상담, 재직자 교육 등 다양한 기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고양시통합일자리센터는 가까운 곳에서 쉽게 일자리 상담을 할 수 있도록 구청과 동 행정복지센터 13곳에 거점을 마련하고 있다. 올해는 원당역-삼송역 등에서 이동상담소인 '고양 누리는 일자리상담'을 운영해 구직자를 더 가까이 찾아갈 계획이다. 일자리 상담, 지원 프로그램 운영 등 세부내용은 고양시일자리통합 누리집(goyang.go.kr/jobs)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