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9월 24일(화)
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양주시민, 마을방송 스마트폰으로 청취한다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3.18 15:55
양주시청 전경

▲양주시청 전경. 사진제공=양주시

양주=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양주시가 스마트 마을방송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을 시작하자 관내 고령시민 사이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18일 양주시에 따르면, 기존 마을방송 시스템은 주민 노령화, 주택 방음 및 마을회관과 떨어진 독립가옥 등으로 모든 주민에게 즉시 전달이 어려워 주민 사이에는 불편하다는 목소리가 계속 이어졌다.


이런 주민불편을 개선하고자 양주시는 전화 수신만 가능하면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스마트 마을방송 시스템을 구축했으며 작년 11월부터 올해 3월까지 이-통장을 대상으로 관련 교육을 통해 사용방법을 안내하고 시범방송을 끝마쳤다.


아울러 이번 시스템 도입으로 기계사용에 취약한 노인들이 장소와 시간에 상관없이 정확한 내용을 담은 마을방송을 청취할 수 있어 미처 내용을 인지하지 못한 시민이 정당한 권리나 혜택을 놓치는 일이 없을 것으로 양주시는 기대했다.


관내 공동주택 지역을 제외한 전역에서 마을 이-통장은 별도 방송장비가 아닌 스마트폰 앱으로 주민에게 방송할 수 있으며 주민은 휴대전화를 통해 걸려온 전화로 마을방송을 이제 청취할 수 있다.




강수현 양주시장은 “기존 마을방송 시스템 노후화로 인해 지속적인 설비 교체비용 증가와 정보 전달 어려움이 있었다"며 “스마트 마을방송 시스템 구축으로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 주민 간 소통 활성화와 긴급재난 발생 시 주민안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