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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예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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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커머스, 신상품·로컬 셀러 모시기 ‘알리 효과’?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3.18 16:37

中알리익스프레스, 국내판매자 모집 확대·수수료 면제 ‘공세’

국내업체, 수수료 혜택 넘어 우수브랜드·지역상품 지원 대응

SSG닷컴 소상공협력사 발굴, 위메프 MD추천상품 판로지원

SSG닷컴 파트너스 데이

▲최훈학 SSG닷컴 영업본부장이 지난 14일 오후 신세계 남산 트리니티홀에서 열린 '파트너스데이'에서 신규 브랜드 발굴 및 지원 프로그램을 발표하고 있다.

중국 초저가 온라인몰 알리익스프레스(알리)가 국내시장 공략과 가입자 유치 위해 국내 입점판매자(셀러) 확보에 나서자 국내 온라인몰들도 '셀러 모시기'에 맞불을 놓으며 적극 대응하고 있다.


신규 셀러 확보를 위한 수수료 인하·면제 혜택 차원을 넘어 MD(상품기획자)·바이어들 직접 지역을 찾아가 우수 중소브랜드 및 지역 상품을 발굴, 판로 확대를 지원하는 등 셀러 혜택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18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SSG닷컴은 지난 14일 신세계 남산 트리니티홀에서 협력사 초청 간담회 '파트너스데이'를 진행, 단계별 성장 지원에 초점을 맞춰 개편한 신규 셀러 지원 프로그램을 소개했다.


이는 앞서 도입한 '셀러성장 프로그램'을 고도화한 것으로, 월목표 매출 달성 축하금 산정 구간을 기존 100만원 단일 구간에서 100만원, 300만원, 500만원 등 세 구간으로 세분화했다. 광고 계약 및 광고 정보 수신에 동의한 셀러에게 인공지능(AI) 추천광고, 검색광고(CPC)에 사용할 수 있는 광고비 혜택도 기존과 같이 제공한다.


동시에 SSG닷컴은 우수한 상품 경쟁력을 보유한 소상공인 협력사 발굴 및 육성에 더욱 적극 나서고 있다. SSG닷컴은 지난해부터 전국의 '미식 크리에이터(Creator)'를 발굴해 육성하는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미식 크리에티어 1호로 전북 전주의 참기름·들기름 생산업체 '유화당'을 선정하고 판매 지원에 나선 결과,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2월 기간에 유화당 대표상품 매출이 200%나 늘어나는 성과를 거뒀다.


위메프도 우수한 상품 경쟁력을 가졌음에도 소비자에 알려지지 않은 중소 브랜드 상품을 직접 발굴해 육성하고 있다.


대표 사례가 최근 선보인 MD실명제 운영의 'MD추천관'이다. MD추천관은 위메프의 베테랑 MD가 직접 체험하고 품질을 검증한 중소 브랜드 상품을 단독 혜택과 구성으로 준비, 본인 실명을 걸고 추천하는 코너다. 뛰어난 제품성에도 낮은 인지도로 빛을 보지 못한 중소 브랜드사의 상품을 발굴하고, 판로를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롯데온의 경우, 일부 판매자의 판매수수료를 5%로 인하하며 셀러 유입 문턱을 낮췄다.


카메라·게임기·휴대폰 등 디지털가전 일부 카테고리의 판매 수수료를 기존 9%에서 5%로 일괄 인하하며, 모든 판매자에게 조건 없이 적용하기로 한 것이다.


롯데온은 연내 해당 카테고리 판매자 수를 현재 수준에서 최대 30%까지 늘린다는 계획이다.


이처럼 국내 이커머스기업들이 셀러 확보경쟁에 뛰어든 이유는 중국기업 알리가 최근 국내 셀러 모집에 적극 나서며 국내시장 영향력을 키워가는 것에 대한 견제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알리는 지난달 한국상품 판매 채널 '케이베뉴'에 입점하는 모든 판매자들에게 당분간 입점 수수료와 판매 수수료를 면제한다고 발표하며 국내 기업을 긴장시키고 있다.


또한, 현재 국내 이커머스기업들은 쿠팡 등 일부를 제외하면 수익성이 좋지 못한 상태로 매출 확대와 수익 개선을 위해선 우수 셀러 확보가 필수다. 따라서, 수수료 면제와 입점사 직접 발굴 등 비용 증가 부담에도 신규 셀러 발굴에 적극 나서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업계 관계자는 “커머스 플랫폼 핵심요소의 하나가 판매자와 상품으로, 좋은 판매자들이 플랫폼에 많으면 좋은 상품이 자연스레 따라오고, 여기에 단독 혜택 등으로 고객을 유인할 수 있기에 셀러 영입은 그만큼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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