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양식품은 지난해 해외매출액이 8093억원으로 전년 대비 34% 증가했다고 21일 밝혔다.
삼양식품의 해외매출이 8000억원을 넘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2019년 전체 매출에서 50%를 돌파한 해외 비중은 지난해 68%까지 확대됐다.
성장 비결로 삼양식품은 해외법인과 수출전진기지 밀양공장의 연계 효과로 수출 물량이 크게 증가하며 실적을 이끌었다고 분석했다.
특히, 미주시장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월마트·코스트코 등 주류 마켓 입점에 힘입어 삼양아메리카는 지난해 매출억 1억2200만 달러로 전년보다 154% 증가했다. 중국 시장에도 삼양식품상해유한공사를 통해 전년 대비 76% 상승한 매출액 12억 위안을 기록했다.
삼양식품은 품목 다변화도 성장 요인 중 하나로 꼽았다. 미주지역과 EMEA(유럽·중동·아프리카) 지역 매출 비중이 각각 20%대로 확대되면서 아시아 지역에 집중됐던 매출 비중이 개선됐다.
소스부문 수출액도 전년 대비 35% 늘었다. 주요 수출 품목인 불닭소스는 현재 40여 개국에서 판매되고 있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올해 해외법인 중심으로 현지 영업 마케팅을 강화하며 해외사업 성장세를 이어갈 계획"이라며 “수출 시장 다변화와 소스, 냉동식품 등 품목 확대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