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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헌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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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승기] 현대차 스타리아 하이브리드, 힘·연비 ‘균형’ 빛났다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3.24 09:47

1.6터보 엔진 탑재···적절한 힘에 높은 연비 발휘
뛰어난 마감 품질·넓은 공간···3433만~4614만원

현대차 스타리아 하이브리드.

▲현대차 스타리아 하이브리드.

매력적인 얼굴. 누워서 다닐 수 있을 정도로 넓은 실내 공간. 안정적인 달리기 성능. 뛰어난 연료 효율성. 압도적인 가성비까지.


현대자동차 '스타리아 하이브리드' 얘기다. 과거 스타렉스는 '학원차' 정도 인지도를 지니는 데 그쳤지만 스타리아가 출시되며 '럭셔리 다목적차량(MPV)' 이미지를 입었다. 이번에는 하이브리드 모델이 추가되며 고객 선택지가 더욱 넓어졌다.


현대차 스타리아 라운지 하이브리드를 시승했다. 경기도 일산에 있는 '현대모터스튜디오 고양'에서 파주를 거쳐 약 90km를 달렸다.


현대차 스타리아 하이브리드.

▲현대차 스타리아 하이브리드.

외관은 기존 스타리리아를 그대로 계승했다. 전면부가 우주선을 연상케 한다. 입체적인 메쉬패턴 그릴과 '아이스 큐브' 타입 풀LED가 눈길을 잡는다. 전고는 높은데 지상고는 낮게 설계됐다. 덕분에 차가 더욱 커보이고 실내는 넓어졌다. 측면 라인이 쭉 뻗어 시원하다. 볼륨감을 나름 잘 살렸는데 남성적인 이미지의 뒤쪽 디자인과 묘하게 조화를 이룬다.


제원상 크기는 전장 5255mm, 전폭 1995mm, 전고 1990mm, 축거 3275mm다. 카니발보다 전장과 축간 거리가 각각 100mm, 185mm 길다.




현대차 스타리아 하이브리드.

▲현대차 스타리아 하이브리드 실내.

실내 공간은 충분하다. 스타리아 라운지 하이브리드의 경우 7인승 모델이다. 2열에 독립시트가 있고 3열 시트는 트렁크 아래로 넣을 수 있는 구조다. 2열에 앉았을 때 집 거실에 있는 안마의자에 앉는 기분이 들었다. 포지션을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는데다 공간이 워낙 넓어 안락했다.


전체적인 마감재가 상당히 고급스럽다. 센터페시아 이미지는 미래지향적이다. 곳곳에 적재공간을 마련하면서도 세련된 디자인까지 갖췄다는 평가다. 대부분 제어를 터치 방식으로 하지만 긴급상황에 사용하는 비상등은 매우 큰 버튼으로 만들었다.


키 180cm 성인남성이 3열에 앉았을 때 답답한 느낌이 전혀 없었다. 2열을 맨 뒤로 밀어도 무릎 아래 공간이 남았다. 전고가 높다보니 머리 위 공간도 충분했다. 운전석에 앉으면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보다 더 탁 트인 시야를 제공한다. 1열 도어쪽 창문이 일반 차량보다 낮게 위치해 시원시원한 기분이 든다.


현대차 스타리아 하이브리드.

▲현대차 스타리아 하이브리드.

1.6 터보 하이브리드 엔진을 품었다. 시스템 최고출력은 245마력, 최대토크는 37.4kg·m다. 커다란 MPV를 움직이기 힘들지 않을까 생각했지만 기우였다. 확 치고나가는 맛은 없지만 적절한 힘으로 차를 효율적으로 이끌어줘 만족스러웠다.


적절한 힘이 균형감이 좋다보니 고속 주행이나 커브길에서도 안정적인 자세를 유지했다. 하체를 매우 유연하게 설정해 과속방지턱을 넘을 때도 내부로 들어오는 충격이 크지 않다. 실내가 이렇게 넓은데도 노면 소음이나 풍절음이 심하게 들어오지 않는다.


현대차 스타리아 하이브리드.

▲현대차 스타리아 하이브리드.

공인복합연비는 17인치 카고 3·5인승 모델 기준 13km/L까지 나온다. 라운지 7인승 모델이었지만 실제 주행해보니 12~13km/L 수준 실연비가 나왔다. 흐름이 원활한 자유로에서 80km/h 속도로 10km 가량을 정속주행하니 연비가 16~17km/L 수준까지 올라갔다.


현대차는 스타리아 하이브리드에 특화 사양인 '정체구간 특화 제어'를 넣었다. 내비게이션 도로 정보와 차량 주행 상태를 종합해 저속 정체구간에서 변속 패턴과 엔진 시동 시점을 전략적으로 변경해주는 기능이다. 이를 통해 가속과 감속에 따른 불필요한 조작을 줄여주고 승차감을 향상시켜 준다는 게 업체 측 설명이다.


이밖에 △전방 주차 거리 경고 △하이패스 △미세먼지 센서, 공기청정모드, 오토 디포그, 애프터 블로우 기능이 모두 포함된 풀오토 에어컨 △8인치 디스플레이 오디오 △후방모니터 등 고급 사양이 기본으로 적용됐다.


현대차 스타리아 하이브리드.

▲현대차 스타리아 하이브리드.

힘과 연비가 균형을 잘 이루는 매력적인 차다. 국내 시장에서 하이브리드차에 대한 선호가 계속 올라가는 와중에 SUV, 미니밴을 찾는 고객들에게 새로운 선택지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차 스타리아 하이브리드는 카고, 투어러, 라운지 등으로 구분된다. 3인승부터 11인승까지 다양한 옵션을 지녔다. 가격은 3433만~4614만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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