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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3년간 국내에 68조원 투자···8만명 직접 채용한다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3.27 14:39

변화·혁신으로 성장동력 확보···수소·차세대 모빌리티 등 역량 강화

일자리 창출 효과 20만여명 기대···“R&D 투자 늘려 핵심기술 선점”

작년 11월 열린 현대차 울산 EV전용공장 기공식에서 정의선 회장이 기념연설을 하고 있다.

▲작년 11월 열린 현대차 울산 EV전용공장 기공식에서 정의선 회장이 기념연설을 하고 있다.

현대자동차그룹이 2026년까지 3년간 국내에 68조원을 투자해 8만명을 직접 고용한다. 연구개발(R&D) 등 투자를 늘려 성장동력을 새롭게 확보하기 위해서다. 이로 인한 일자리 창출 효과는 20만여명에 이를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차그룹은 △미래 신사업 추진 △사업확대·경쟁력 강화 △고령인력 재고용 등 세 부문에서 8만명을 채용할 계획이라고 27일 밝혔다.


우선 신사업 추진을 위해 4만4000명을 뽑는다. 이들은 전동화, '소프트웨어 중심 차량'(SDV), 탄소중립 실현, GBC 프로젝트 등에 투입된다.


현대차그룹은 2030년까지 EV 라인업을 31종으로 늘리고, 국내 전기차 연간 생산량을 151만대(수출 92만대)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SDV 등을 통해 이동 데이터를 축적하고 인공지능(AI)과 접목해 다양한 이동 솔루션으로 확장하는 방법도 구상 중이다.


이와 함께 사업확대·경쟁력 강화를 위해 2만3000명을 새로 고용한다. 경쟁력 있는 신규 차종 개발, 품질·안전 관리 강화, 글로벌 사업 다각화, 브랜드 가치 증대를 위한 결정이라고 업체 측은 설명했다.




현대차그룹은 이밖에 고령인력도 1만3000명 재고용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 8개사는 노사 합의를 통해 '정년퇴직자 계속 고용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숙련기술을 보유한 생산부문 정년퇴직 대상자들이 퇴직후에도 일정기간 근무할 수 있는 제도다.


현대차그룹이 이날 밝힌 투자액은 68조원이다. 연평균 투자규모는 약 22조7000억원으로, 작년(17조5000억원) 대비 30% 늘었다.


회사는 △R&D 31조1000억원 △경상투자 35조3000억원 △전략투자 1조6000억원을 각각 집행한다.


연구개발 분야에는 제품 경쟁력 향상, 전동화, SDV, 배터리 기술 내재화 체계 구축 등 핵심기술 확보를 위해 전체의 46%가 투자된다. 경상투자는 연구 인프라 확충, EV 전용공장 신증설 및 계열사 동반투자, GBC 프로젝트, IT 역량 강화 등에 이뤄진다.


현대차 울산 EV전용공장 조감도.

▲현대차 울산 EV전용공장 조감도.

현대차의 전동화 차량 아이오닉 5.

▲현대차의 전동화 차량 아이오닉 5.

현대차그룹은 우선 EV 전용공장 건설에 대규모 투자를 집행해 순차적으로 가동한다. 올해 2분기에 기아 광명 EVO Plant를 완공하고 소형 전기차 EV3를 생산해 국내외에 판매한다. 이어 내년 하반기에는 기아 화성 EVO 플랜트를 준공하고 고객 맞춤형 전동화 목적기반모빌리티(PBV)를 생산한다.


전략투자는 모빌리티, SW, 자율주행 등 핵심 미래 사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전략적 투자 등에 활용된다. 산업군별로는 미래 모빌리티 사업을 포함한 완성차 부문이 전체 투자액의 약 63%인 42조8000억원를 차지한다. 전동화와 SDV 가속화, 수소 생태계 구축, AAM, 로보틱스 등에 투자된다.


현대차그룹은 서울 삼성동 부지에 추진 중인 GBC 프로젝트에 대한 진행 상황도 공유했다. 현대차그룹은 지난달 초 50층대 타워 2개동과 문화·편의시설을 위한 저층 4개동 등 총 6개동의 GBC 설계 변경 제안서를 서울시에 제출했다.


현대차그룹은 초고층 타워를 50층대 건물들로 분산배치하면서 감축한 투자비를 △세계 최고 수준의 건축가와 협업을 통한 미래 랜드마크 디자인 개발 △탄소저감 친환경 신기술 대거 적용 △도심항공모빌리티(UAM)·PBV·로보틱스 등 첨단 모빌리티 기술 접목 등에 집중 투입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GBC는 내·외부 공간을 유기적으로 연계한 친환경적 통합 디자인을 기반으로 현대차그룹 미래사업의 테스트베드 역할을 수행하면서 탄소배출은 저감하는 세계적 수준의 미래 친환경 콤플렉스로 주목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도시행정학회는 GBC 프로젝트에 대해 △생산유발 효과 265조원 △고용유발 효과 122만명 △세수증가 1조5000억원 등 경제효과를 추산한 바 있다. 서울시 인허가 절차를 완료하면 2026년까지 약 4조6000억원이 들어가 9200여명의 신규 고용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2030년까지는 총 19조5000억원 투자, 누적 기준 5만6000명 가량 고용이 창출된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국내 대규모 고용 창출과 집중적인 투자를 통해 한국을 중심으로 미래 사업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며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다양한 신사업은 물론 기존 핵심사업 분야에서도 차별화된 기술과 제품으로 만족도 높은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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