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7월 09일(화)
에너지경제 포토

서예온

pr9028@ekn.kr

서예온기자 기사모음




롯데홈쇼핑 ‘엘라이브’, MZ세대 쇼핑핫플로 주목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3.28 07:30

모바일TV 콘텐츠 강화한 멀티채널상품 전략 주효
본사에 닭강정 팝업매장, PD가 쇼호스트로 ‘파격’
제주도 펫동반여행, 라이브토크 어섭쇼 젊은층 호응

롯데홈쇼핑 모바일TV '엘라이브'.

▲롯데홈쇼핑 모바일TV '엘라이브'에 선보인 상품들 이미지. 사진=롯데홈쇼핑

롯데홈쇼핑(대표 김재겸)이 TV홈쇼핑을 넘어 모바일 등 판매채널을 다각화하는 '멀티채널 상품 프로바이더(Provider, 공급자)' 전략을 강화해 주목받고 있다.


27일 롯데홈쇼핑에 따르면, 멀티채널 상품 프로바이더 전략에 따라 원소싱 멀티채널(OSMC) 방식을 통해 차별화한 브랜드를 채널별 특성에 맞는 콘텐츠로 집중 선보이고 있다.


특히, 젊은층 유입이 많은 라이브커머스로 유명 맛집 음식부터 취미생활, 반려동물 용품 등 이색상품 소개는물론 직원을 모바일방송 쇼호스트로 발탁하는 등 파격적인 신규 콘텐츠로 고객 유입 효과를 이끌어 내고 있다.


◇ 멀티채널 핵심 '라이브커머스', 경계 없는 모바일 쇼핑 선도


롯데홈쇼핑은 멀티채널 상품 프로바이더 전략이 지난해 말부터 가시적인 성과로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TV홈쇼핑과 이커머스를 연계한 라이브커머스 성공사례가 꾸준히 배출되면서 멀티채널 전략의 핵심 허브로 떠오르고 있다는 설명이다.


실제로 지난해 12월 900만 유튜버 쯔양과 기획한 '함박 스테이크'는 TV·유튜브에서 동시 판매돼 두 달 만에 3만 세트를 팔아치우는 실적을 거뒀다.


동시에 출시 방송은 모바일TV '엘라이브'에서 홈쇼핑 현장을 촬영한 직캠 방송으로 생중계돼 30만회 이상 조회수를 올렸다.


올해 초 온·오프라인 5개 채널에서 한 달 동안 진행된 '에싸 쇼파' 특집전도 주문금액 30억 원을 달성했다.


이어 지난 2월 미국 청소기시장 1위 브랜드 '샤크닌자' 신제품을 TV홈쇼핑 최초로 단독으로 선보였는데, 공식 유튜브 채널 '롯튜브'에서 숏폼 홍보 콘텐츠 공개 이후 롯데온과 롯데카드에서 동시송출로 진행한 모바일TV '엘라이브'로 시청자 50만명 이상을 끌어모으는데 성공했다.


◇ 이색 먹거리부터 반려동물 용품까지, 차별화 상품으로 틈새시장 공략


롯데홈쇼핑이 올해 신설한 '니치마켓소싱팀'의 활약도 눈에 띈다.


니치마켓소싱팀은 맛집 음식, 지역특산물 등 이색 먹거리를 발굴해 모바일 채널에서 다양하게 소개하고 있다.


대표상품으로 속초 명물로 불리는 '만석닭강정'이 꼽힌다. 니치마켓소싱팀이 6개월 간 유치에 공을 들인 끝에 '엘라이브'에 선보여 화제를 모았고, 인기에 힘입어 최근 롯데홈쇼핑 사옥 1층에 당일 새벽에 만든 닭강정을 판매하는 팝업매장이 등장하기도 했다.


이어 이달에만 청년농부가 이천쌀로 만든 '이천쌀크림빵'을, 인천 송도 맛집으로 유명한 '송쭈집 쭈꾸미' 간편식을 내놓고 좋은 반응을 만들어냈다.


롯데홈쇼핑은 먹거리 외에도 반려동물 용품, 청소 서비스 등 젊은층 수요가 높은 카테고리로 라이브커머스 상품군을 확대하고 있다.


지난달 반려동물이 목욕한 후 젖은 털을 건조하는 기능부터 산책 후 에어샤워까지 가능한 '붐펫 드라이룸', 이달 6일 펫 전문 여행업체 '펫츠고'의 제주도 펫 동반여행 상품을 차례로 선보여 화제를 모았다.


◇ PD가 뭐든지 상담! 라방 틀 깬 이색 콘텐츠 강화


롯데홈쇼핑은 기존의 틀을 깨는 시도로 콘텐츠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모바일TV '엘라이브' 강화를 위해 지난달 롯데홈쇼핑 직원이 1인 쇼호스트로 출연하는 모바일 생방송 프로그램 '섭PD의 어섭쇼'를 첫 공개했다.


어섭쇼는 진행자와 교감하고 소통을 원하는 MZ세대 고객들의 니즈를 반영한 'D2C(Direct to Customer)' 마케팅 차원에서 기획·제작됐다.


매주 금요일 오후 2시 신입PD가 '모든 상품과 게스트가 주인공이 되는 라이브 토크쇼'를 콘셉트로 고민상담한 뒤 상황에 맞는 상품을 즉석으로 추천하는 방식이다.


지난달 어섭쇼 첫 방송에서 MZ세대 PD가 롯데홈쇼핑에서 구매한 '잇템'을 추천하는 이색 콘텐츠와 상품 판매 대신 솔직한 리뷰와 고객 맞춤형 조언 등이 젊은 고객들에게 높은 호응을 얻었다고 회사는 전했다.


롯데홈쇼핑은 향후 상품 판매는 물론 유튜브와 연계한 콘텐츠 리뷰, 롯데홈쇼핑 조직문화 소개 등 '모바일 라이브토크쇼'를 목표로 젊은 고객들과 활발한 소통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