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9월 24일(화)
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시흥시, 복지위기가구 발굴-지원 복지부장관 표창수상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3.31 08:52
k-시흥시 복지도시 캐릭터 해로-토로

▲k-시흥시 복지도시 캐릭터 해로-토로. 사진제공=시흥시

시흥=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시흥시가 보건복지부 주관 '2023~2024년 겨울철 복지위기가구 발굴-지원 우수사례 평가'에서 우수지자체로 선정돼 보건복지부 장관표창을 수상했다.


이번 평가는 겨울철 취약계층을 보호하고자 적극 노력한 우수지자체를 선정하고 우수사례를 전파하기 위해 매년 실시된다. 평가는 발굴-지원 실적을 비롯해 △자체 발굴 노력 △민-관 협력도 △복지사각지대 해소 기여도 등 4개 분야에서 이뤄진다.


시흥시는 경기도 최초로 동별 '시흥돌봄SOS센터'를 구축해 갑작스러운 일시적 위기에 처한 대상에게 단기 서비스를 제공해 돌봄사각지대를 보완하는데 주력했다. 이런 노력으로 올해는 해당 사업이 경기도 '누구나 돌봄사업'으로 확대 운영되는 우수성을 인정받게 됐다.


또한 사회문제로 떠오른 고독사를 예방하기 위해 작년 8월부터 '1인가구 안부 살핌 서비스' 시범사업을 추진해 고위험 가구를 살펴왔다. 특히 올해 1월에는 '인공지능(AI) 안부 든든 서비스' 협약을 추진해 전력-통신-앱 데이터를 분석해 고위험 가구 안부를 365일 점검하고 있다.


아울러 동별 특성에 맞는 사각지대 발굴-지원 활동과 다각적 홍보를 통해 시흥형 촘촘한 복지 울타리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상익 복지정책과장은 31일 “앞으로도 민-관 협력을 통해 복지위기가구를 적극 발굴해 소외되는 이웃이 없는 따뜻한 시흥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