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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성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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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테슬라에 이어 애플도 외면?…1분기 아이폰 판매량 급감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4.23 18:23
APPLE-CHINA/IPHONE

▲(사진=로이터/연합)

올해 1분기 중국에서 아이폰 판매량이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화웨이 등 자국산 브랜드들로부터 경쟁에서 밀린 영향으로 풀이된다.


23일 블룸버그통신은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 리서치 자료를 인용, 올해 1분기 중국 내 아이폰 판매량이 전년 동기대비 19% 급감했다고 보도했다. 이는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최악의 판매량이라고 블룸버그는 덧붙였다.


판매량 급감으로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점유율도 뒤바꼈다. 지난해 1분기 점유율 19.7%로 1위를 지켰던 애플은 올해 15.7%를 기록하면서 3위로 내려앉았다. 비보가 17.4%로 1위를 차지했고 화웨이의 중저가 스마트폰 브랜드인 아너가 16.1%로 뒤를 이었다.


중국 최대 명절인 춘제가 1분기에 있다는 점에서 아이폰 판매량 부진의 타격이 더 크다. 통상 춘제 기간엔 소비가 늘어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애플은 아이폰 판매량을 끌어올리기 위해 지난 1월 이례적인 할인에 나섰지만 역부족이었다.


올해 1분기 중국 스마트폰 시장이 1.5% 성장한 것을 감안하면 중국 소비자들은 아이폰을 외면했다는 관측도 나온다.




실제 같은 기간 중국 화웨이의 스마트폰 판매량은 급증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올해 1분기 화웨이 스마트폰 판매량이 전년 동기대비 70% 가까이 급등해 애플이 한때 장악했던 프리미엄 시장에서 입지를 다지고 있는 모양새다.


이는 미중 갈등에 따른 여파로 풀이된다. 중국 정부가 지난해 국영기업 및 정부기관 내 외국 기기 사용을 금지한 것이 애플의 실적 악화에 기여했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여기에 화웨이가 자체 개발한 반도체 칩을 넣은 스마트폰을 소비자들이 적극적으로 구매했다.


그 결과 화웨이의 시장 점유율은 작년 1분기 9.3%에서 올해 1분기 15.5%로 대폭 늘어 애플과 0.2%포인트 격차를 보였다.


카운터포인트 리서치의 이반 램 선임 애널리스트는 “화웨이가 프리미엄 부문에서 큰 영향을 끼치면서 애플 판매량이 급감했다"며 “아이폰 교체 수요 또한 과거에 비해 살짝 둔화되는 추이"라고 설명했다.


애플 주가는 올 들어 10% 가량 급락했다.


한편, 중국 시장에서 입지가 약화하는 기업은 애플뿐만이 아니다.


중국자동차연석회의(CPCA)와 전기차 업계에 따르면 중국 전기차 기업 BYD(비야디)는 지난 3월 중국에서 26만300대를 판매한 것으로 집계됐다. 월간 기준 중국 시장 점유율 15.4%로 1위를 차지했다.


반면 테슬라의 지난달 중국 판매량은 6만2398대로 점유율은 3.7%에 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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