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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준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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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CC, 고객사 업무 효율성↑ ‘디지털 컬러 플랫폼’ 구축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4.25 09:44

검색 한번으로 고객사 페인트, 컬러강판 색상, 재고 등 정보 확인
미래 경쟁력 확보 위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일환

웹사이트나 모바일을 활용해 언제 어디서든 디지털 컬러 플랫폼을 활용할 수 있다.

▲웹사이트나 모바일을 활용해 언제 어디서든 디지털 컬러 플랫폼을 활용할 수 있다.

KCC가 고객사의 업무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빅데이터 기반 디지털 솔루션을 개발해 제공함으로써 지속 발전 가능한 협업 관계를 구축하고 있다.


글로벌 응용소재화학기업 KCC는 고객사와 컬러강판 구매 업체가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자체개발 '디지털 컬러 플랫폼'을 구축했다고 25일 밝혔다.


디지털 컬러 플랫폼이란 KCC로부터 페인트를 구매 후 금속 강판에 코팅해 판매하는 고객사가 자신들이 매입한 페인트와 페인트를 활용해 생산한 컬러강판의 색상/제품/생산이력/재고 정보를 언제 어디서든 웹/모바일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토털솔루션 프로그램이다.


KCC는 제품을 납품하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고객사가 자사의 제품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고객사 니즈를 반영해 이번 디지털 컬러 플랫폼을 구축했다. 색상 데이터 약 5만개와 고객사 제품 데이터 약 1만8000개를 모두 데이터화 했으며, 여기에 AI를 접목해 검색만으로 색상, 생산이력, 재고현황 등을 모두 파악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고객사들은 모든 상품의 '색상별/제품별 재고 확인'과 '생산 이력 관리' 등 업무를 보다 간편하고 빠르게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KCC는 예상하고 있다. 이러한 업무 효율성 증대는 결국 고객사의 정확한 생산 계획 수립 및 납기 실행이 가능해지도록 함으로써 고객사 경쟁력이 강화되는 선순환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디지털 컬러 플랫폼은 KCC가 축적한 색상 데이터와 국제공인색상을 포함해 약 5만여 종의 색상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 함으로써 컬러강판 구매자의 색상 선택의 폭을 확장했다.


기존 오프라인 카탈로그 형태의 컬러북은 무게나 수량 측면에서 물리적으로 색상 선택의 한계가 존재했으나, 디지털화 된 색상 데이터는 컬러강판 구매자가 어떠한 색상이라도 확인하고 결정할 수 있게 된 것.


아울러 고객사에 컬러 강판 신규 주문이 들어올 경우, 보유중인 페인트를 혼합해 주문 받은 색상을 제조할 수 있도록 해당 플랫폼을 통해 배합 레시피까지 제공함에 따라 업무의 효율화는 물론 페인트 폐기량도 줄여 비용 절감 효과까지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KCC 평가지원팀 김찬용책임은 “사내 IT 생산품질팀, 인프라보안팀이 도료기술에 IT를 접목하고, 고객사의 품질, 생산, 영업, 마케팅 등 여러 분야 담당자가 참여해 기업 가치를 높이는 프로젝트를 공동 진행해 디지털 컬러 플랫폼을 개발했다"며 “앞으로 축적되는 다양한 정보를 디지털화 함으로써 하나의 변화가 새로운 혁신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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