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이 명품 온라인플랫폼 '파페치' 인수와 중국 이커머스업체 알리익스프레스·테무 등 이른바 'C커머스' 공세 등 여파로 올해 1분기(1~3월) 영업이익 대폭 감소와 당기순이익 적자를 기록했다.
비록 1분기에 매출 9조원대 달성으로 견고한 외형성장을 이어갔음에도 수익 악화로 전환되자 쿠팡은 다시 특유의 '투자 확대' 전략으로 수익 반등의 물꼬 돌리기에 집중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쿠팡Inc가 8일(한국시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1분기 실적 보고서에 따르면, 쿠팡 1분기 매출은 지난해 1분기(7조3990억원·58억53만달러)보다 28% 늘어난 9조4505억원(71억1400만달러·분기 평균환율 1328.45원)이었다.
최근 4년간 쿠팡 실적 추이
그러나, 영업이익은 531억원(4000만달러)에 그쳐 전년동기 1362억원(1억677만달러)와 비교해 61%나 감소했다. 쿠팡의 영업이익 감소는 지난 2022년 3분기 첫 분기 영업흑자 전환 이후 처음이다.
당기순이익은 적자로 돌아섰다. 1분기 당기순손실 318억원(2400만달러)으로 2022년 2분기(당기순손실 952억원) 이후 처음이자, 7분기만에 적자를 낸 것이다.
쿠팡은 2022년 3분기부터 지난해 4분기까지 6분기 연속 당기순이익 흑자행진을 이어갔고, 지난해 1분기엔 1160억원(9085만달러) 당기순이익을 기록했다.
1분기 영업이익 급감 및 당기순이익 적자에 쿠팡은 “파페치 인수 여파와 함께 알리·테무 등 C커머스 공세 영향도 두루 미쳤다"고 설명했다.
이번에 처음으로 반영된 명품 온라인플랫폼 파페치의 매출(3825억원·2억8800만달러)을 제외한 쿠팡 1분기 매출은 9조680억원으로 전년 대비 23% 상승했다. 쿠팡은 올해 1월 파페치 인수를 완료했으며 이번 1분기부터 실적에 편입시켰다.
특히, 1분기 수익 악화 원인으로 알리·테무 등 중국 이커머스의 국내진출 영향이 컸다고 쿠팡은 분석했다.
김범석 쿠팡Inc 의장 겸 창업자도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새로운 중국 커머스업체들의 국내 진출은 유통시장의 진입 장벽이 낮으며, 그 어떤 산업보다 소비자들이 클릭 한 번으로 몇 초만에 다른 쇼핑 옵션으로 전환할 수 있다는 점을 상기시킨다"고 지적했다.
김 의장은 “고객은 구매할 때마다 새롭게 선택을 하고, 더 좋다고 생각되는 곳에서 소비하는 것을 주저하지 않는다"고 강조한 뒤 “우리는 최고의 상품군과 가격,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 마음을 사로잡아야 한다"며 C커머스 공세에 적극 대응하겠다는 뜻을 드러냈다.
이를 위해 △수십억 달러 규모의 물류 투자를 통한 무료배송 확대 △ 한국에서 만든 제조사 제품의 구매와 판매 확대 △와우 멤버십 혜택 투자를 확대하겠다고 김 의장은 밝혔다.
앞서 쿠팡은 오는 2026년까지 3년간 3조원 이상을 투자해 김천·광주 등지에 신규 물류센터 8곳을 운영하고, 2027년까지 전국민 5000만명 대상으로 로켓배송을 추진하겠다고 비전을 제시한 바 있다.
그러나, 1분기 수익 악화에 자극받은 쿠팡은 국내 제조업에 지원을 대폭 강화하기 위해 2023년 17조원(130억달러) 규모의 국산제품 구매 및 판매 금액을 올해 22조원(160억달러)으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동시에 고객 혜택도 강화한다. 지난해 무료배송과 반품, 전용할인 등에 4조원(30억달러)의 와우멤버십 혜택을 제공했지만, 올해는 더 늘어난 5조5000억원(40억달러)을 투자할 예정이다.
김범석 의장은 “2024년은 고객 경험을 강화하고 제조업과 중소기업 파트너들에게 필수적인 지원을 확대하는 중요한 해가 될 것"이라며 “상품과 가격, 서비스 전반에 걸쳐 고객에게 새로운 '와우'의 순간을 선사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