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6일(화)
에너지경제 포토

정재우

jjw5802@ekn.kr

정재우기자 기사모음




경북교육청, 세계시민교육 강화를 위한 연수 실시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5.28 10:35

대구=에너지경제 정재우 기자. 경북교육청은 계명대학교 성서캠퍼스 바우어관에서 제10기 세계시민교육 중앙선도교사와 경북선도교사 등 50여 명을 대상으로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를 진행했다.


경북교육청, 세계시민교육 선도 교사 역량 강화 연수 실시

▲경북교육청이 세계시민교육 선도 교사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 하고 있다.(제공-경북교육청)

세계시민교육은 세계 평화, 인권, 문화 다양성 등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실천을 통해 책임 있는 시민을 양성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이번 연수는 이러한 세계시민교육에 대한 이해도와 전문성을 높이고, 교육 공동체의 공감대를 형성해 학교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연수는 강의와 실천 사례 발표를 통해 다문화 학생에 대한 이해, 인권과 인권 감수성, 그리고 세계시민교육의 실천 방법 등에 대해 다뤘다.


교육부는 매년 시도별로 평균 40여 명의 세계시민교육 선도 교사를 선발하고 있으며, 올해에는 경북교육청에서도 48명의 교원이 선발돼 세계시민교육 활성화를 위한 연구와 교육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경북교육청은 세계시민교육 선도 교사 연구회를 운영해 학교 현장에 적용 가능한 다양한 세계시민교육 실천 방안을 모색하고 공유하고 있다.


또한 도내 세계시민교육 동아리 운영 지원과 지역자원 연계 세계이해교육 운영, 세계시민교육 청소년 국제포럼을 운영해 세계시민의식을 함양하는데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임종식 교육감은 “경북의 학생들이 미래 역량을 갖춘 세계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세계시민교육 활성화에 행․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