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기자 중국 이커머스 업체들의 국내시장 잠식으로 우리 기업들의 생존에 위협이 거세지는 가운데 지역에 특화된 마케팅 정책지원이 효과를 발휘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성남산업진흥원이 펼치고 있는 마케팅 지원사업이 성남시 중소벤처기업의 국내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와 영업·마케팅 능력 강화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현대백화점(판교점), 현대그린푸드, 오아시스마켓 등 성남시 지역의 유통채널과 협력한 상생 마케팅 지원사업은 지난 2019년 첫 시작으로 그간의 협력을 통해 성남시 중소벤처기업 272개사가 참여해 약 105억 원의 판매 매출 실적을 거두었다.
또한 B2B, B2C, B2G 등 내수시장의 특수성을 고려해 시장별 세분된 맞춤형 지원사업 역시 한몫했다.
성남시 중소벤처의 국내 전시회 참가를 돕는 지원사업은 지난 한 해 동안 65개사를 지원해 1075억원 상당의 상담액과 911억원의 계약 추진액을 달성했다. 이와 더불어 조달청 다수공급자(MAS) 시장에 진입을 희망하는 기업을 위한 '공공판로 지원사업'은 맞춤형 입찰 정보 제공과 컨설팅 서비스 지원을 통해 지난 한 해 동안 380억원 규모의 1순위 낙찰 성과를 거두었다.
이 밖에도 성남시 유망브랜드를 한자리에 모아둔 '누리성남'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기반의 온라인 판매를 위한 공간으로 이 지원사업에 참여한 ㈜코스멘토코리아(품목 화장품)는 지난 2022년 대비 2023년 온라인 매출액을 10만원에서 27억원까지 끌어올리는 쾌거를 거두었다.
또한 기업 규모에 따른 맞춤별 패키지 형태의 마케팅 지원을 비롯해 누차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마케팅 트렌드 교육을 펼치고 있으며 특히 올해는 ChatGPT, 메타버스, AI 등을 활용한 마케팅 스킬이 교육에서 소개될 계획이라 더욱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성남산업진흥원 이의준 원장은 “시장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지원사업을 통해 성남시 중소벤처기업의 마케팅 능력 강화에 힘을 보태겠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