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3일(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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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찬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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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에너지솔루션·ADI, 배터리 내부 온도 측정 기술 공동 개발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6.05 09:14
LG에너지솔루션 BMS 개발 센터장 이달훈 상무와 BMS 사업부 ADI Roger Keen 사업부 총괄이 MOU 체결식에서 악수를 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 BMS 개발 센터장 이달훈 상무와 BMS 사업부 ADI Roger Keen 사업부 총괄이 MOU 체결식에서 악수를 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이 세계적인 반도체 기업 아나로그디바이스(ADI)와 배터리 관리 토탈 솔루션(BMTS)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협력에 나섰다.


LG에너지솔루션은 미국 메사추세츠 보스턴에 위치한 ADI 본사에서 LG에너지솔루션 BMS 개발 센터장 이달훈 상무 및 ADI BMS 사업부 로저 킨(Roger Keen) 사업부 총괄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전기차 배터리 셀 내부 온도 측정 기술 공동 개발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MOU를 통해 2년간 고성능 배터리 관리칩 (BMIC) 공급 및 정밀한 배터리 온도 측정 알고리즘 구축을 통한 향상된 고속 충전 기술 개발에 협력하기로 했다.


ADI는 지속가능한 에너지 솔루션 개발에 초점을 맞춘 기술 선도기업으로 알려져 있으며, 광범위한 BMIC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있는 회사다.


임피던스(Impedance)는 전류∙전압의 변화 흐름을 방해하는 저항 정도를 의미하는 용어로 온저항이라고도 부른다. 임피던스 측정법은 BMIC로 정교하게 제어된 주파수를 통해 전류와 전압의 흐름을 파악, 임피던스를 정확히 측정하는 기술이다. 배터리 상태에 따라 변하는 임피던스를 측정하면 배터리 내부 상태의 정밀 분석과 진단이 가능하다.




지금까지 기존 BMS에서는 배터리 셀 외부에 온도 측정장치를 따로 부착해 얻은 결과를 BMIC를 통해 관리하는 방식을 사용해왔다. 개별 배터리 셀 내부의 정확한 온도를 실시간으로 측정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보니 충전 안전온도의 기준을 보수적으로 책정할 수 밖에 없어 충전 속도 향상에 한계가 있었다.


이번에 개발되는 임피던스 측정법을 활용한 기술은 온도 측정장치 필요없이 개별 배터리 셀 내부 온도를 보다 정확하게 추정, 온도의 효율적인 관리를 가능하게 해 충전 속도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 고속 충전 안전성을 강화하고 배터리의 충전, 건강상태도 정확히 파악할 수 있어 배터리의 성능과 수명 향상에도 기여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동안 이 기술은 주로 사용된 배터리의 결함을 분석하는 데 적용됐다. 많은 연구기관에서 사용 중인 전기차 배터리에 이 기술을 적용하기 위해 연구 중이나 아직 상용화 된 곳은 없다.


양사의 기술 협력이 성공하면 전기차 배터리 내부 상태 실시간 분석에 임피던스 측정법을 적용하는 사례가 된다.


이 상무는 “혁신적인 BMIC 포트폴리오를 보유한 ADI와의 협력으로 BMTS 역량을 한 층 더 높일 것"이라며 “압도적인 기술력과 차별화된 고객가치를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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