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코리아(SCK컴퍼니)는 오는 10일 개인 다회용 컵을 이용하는 고객에게 별 1개를 추가로 제공하는 '일(1)회용 컵 없는(0) 날' 캠페인을 전개한다.
이날 하루 동안 계정에 등록된 스타벅스 카드를 통해 개인 다회용 컵으로 음료를 주문한 뒤 에코별 적립 혜택을 받은 회원이라면, 적립된 에코별 1개 당 1개의 추가 별을 적립 받는 방식이다. 추가분은 오는 25일 일괄 적립된다.
스타벅스는 2018년부터 자원순환사회연대와 함께 매월 10일 '일회용 컵 없는 날' 캠페인을 실시해왔다. 개인 다회용 컵 사용에 동참한 고객에게 머그·텀블러·커피박 화분 키트·음료 쿠폰 등의 리워드를 제공했다.
이후 올 5월부터 고객 동참을 이끌어내도록 혜택 등 운영 방향을 개편한 것이다. 별 적립 혜택을 확대한 지난달 10일 개인 컵 이용 건수는 올해 하루 평균 개인 컵 이용 건수 대비 약 20%가 증가하는 성과도 거뒀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스타벅스는 올해 일회용 컵 없는 날에만 개인 컵 사용으로 연간 160만개 이상의 별을 증정하며 추후 무료 음료 쿠폰 등 혜택 제공으로 개인 컵 사용을 지속 장려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한, 올 상반기 동안 개인 다회용 컵을 가장 많이 사용한 고객 1명에게 1년 무료 음료 쿠폰을 증정하고, 차순위 25명에게 1개월 무료 음료 쿠폰도 제공할 방침이다.
스타벅스 코리아 관계자는 “다양한 고객 맞춤형 친환경 혜택을 제공하면서 다회용 컵을 이용 고객도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면서 “올 1~5월까지 개인 다회용 컵 이용건수만 1285만 건으로 전년 동기간 대비 17% 상승하며 5월 기준 가장 높은 누적량을 기록했다"고 말했다.
한편, 2007년부터 올 5월까지 스타벅스 코리아의 개인 다회용 컵 이용건수는 누적 1억 5300만 건으로, 이를 통해 고객에게 제공된 혜택을 금액으로 환산하면 약 658억원에 이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