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사용자보다 비사용자가 전기차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업계는 인식 개선을 위한 지원이 시급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는 '전기차 수요확대를 위한 소비자 인식개선 방안' 이라는 주제로 협회 모하비실에서 자동차 환경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한 친환경차분과 전문위원회를 11일 개최했다.
KAMA는 지난해 1월 미래 모빌리티에 대한 경쟁력 강화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미래차노동, 부품미래차전환, 미래차통상, 친환경차, 신모빌리티 등 5개 분야의 전문위원회를 발족했다.
전기차사용자협회 김성태 회장은 이날 회의에서 지난해 말 총 529명(전기차 보유자 128명·비보유자 401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기차 만족도는 보유자의 경우 90.6%에 달했지만, 비보유자는 67.4%에 그쳤다고 밝혔다.
전기차 비보유자들에게 전기차를 선호하지 않는 이유를 묻자 '화재, 급발진 등 부정적 기사'(54.5%), '충전 인프라 부족'(48.3%), '장거리 운행 애로'(34.1%) 등의 순으로 답이 나왔다고 전했다.
김 회장은 “전기차에 대한 부정적 인식은 전기차에 대한 편견과 오해에서 비롯된 면이 크다"며 “전기차 시장 확대를 위해서는 언론매체의 검증되지 않은 콘텐츠에 대한 점검과 정확한 정보를 바탕으로 한 인식개선 활동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연제 서울과학기술대 교수는 '총소유비용 분석을 통한 내연기관 대비 전기차의 경제성 분석 결과' 발표를 통해 “보조금의 지속적 감소와 충전요금 할인 특례 일몰 등으로 내연기관차 대비 전기차의 경제성 우위 효과가 약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배터리 비용의 하락세가 둔화해 차량 가격 인하가 어려워지는 상황까지 고려한다면 전기차의 총 운영비용 경쟁력은 더 낮아질 수 있다"며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 극복을 위해서는 전기차 보조금 증액, 충전요금 할인 등 경제성의 확실한 우위 확보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강남훈 KAMA 회장은 “전기차 수요 부진으로 인한 전동화 전환 동력 상실을 막기 위해서는 향후 2~3년 동안 전기차 보조금 확대 등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고 전기차에 대한 오해와 편견을 바로잡는 인식개선 활동이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