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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유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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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놀자·여기어때, 해외사업으로 ‘몸값 높이기’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6.12 17:28

해외숙소·최저가 항공권 기획상품 집중 판매

야놀자 ‘IPO 준비’, 여기어때 ‘매각 추진’ 포석

해외여행 수요 잡아 실적 확대 연결 ‘동상이몽’

야놀자

▲야놀자의 해외여행 혜택 제공 홍보 포스터. 사진=야놀자

여행 플랫폼 야놀자·여기어때가 다양한 해외 숙소 기획전을 선보이고 최저가 항공권을 판매하는 등 해외 마케팅을 공격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두 기업의 해외사업 집중에 여행업계는 미국 IPO 상장을 앞뒀다는 관측이 나오는 야놀자와 매각을 추진하는 여기어때가 나란히 실적 확대로 몸값(기업가치)을 불리려는 전략으로 풀이하고 있다.


12일 야놀자에 따르면, 매달 해외 인기 여행지를 선정해 해당 국가 숙소 예매 시 최대 20만원을 지원하는 등 해외여행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야놀자가 인수한 인터파크도 맞춤형 패키지 여행 상품을 제안하는 'W트립'과 테마여행 패키지 브랜드 '홀릭' 강화에 나서며 자유여행과 패키지여행 수요를 함께 잡고자 동분서주하고 있다.


여기어때도 최근 베트남 나트랑 여행 특가 상품을 한 데 모아 '나트랑 최저가 위크'를 열고, 마카오정부관광청과 손잡고 마카오 숙소, 항공권 등을 할인하는 등 해외 상품 경쟁력 강화에 나섰다. 특가 항공권과 한국인 여행객의 선호도가 높은 숙소를 결합해 특가로 선보여 차별화한다는 방침이다.


두 플랫폼 모두 국내에서는 이미 자리를 굳힌 만큼, 해외여행 서비스 고도화로 호텔스닷컴·아고다 등 해외 플랫폼과 경쟁해 국내외를 아우르는 여가 플랫폼으로 거듭나 실적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실제로 야놀자는 플랫폼 매출 성장세와 인터파크 트리플의 흑자, 클라우드 부문의 수익성 등에 힘입어 지난 1분기 연결 매출액이 전년 동기보다 30% 증가한 1949억원,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95억원에서 흑자 전환한 149억원을 달성했다고 설명했다. 플랫폼 사업 매출 호조에는 글로벌 확장에 따른 해외사업의 성장이 주효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여기어때

▲여기어때의 베트남 나트랑 특가 기획전 홍보 포스터. 사진=여기어때

여기어때도 해외여행 사업 성장세에 힘입어 지난해 거래액이 전년 대비 17% 성장한 1조 7500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도 전년 대비 43% 성장한 464억원으로, 해외숙소 최저가 보장제, 해외항공 서비스, '항공+숙소' 같은 결합 상품이 큰 호응을 얻으며 거래액이 전년보다 11배 뛰어올랐다는 설명이다.


최근에도 해외여행 예약 건수가 지속 증가하는 추세로 최근 2주간의(지난 5월 27일~6월 10일) 거래 수를 전년 동기와 비교했을 때, 예약 수가 60% 늘어났다고 여기어때 관계자는 강조했다.


여행업계는 두 플랫폼의 해외 사업 확대 행보를 미국 증시 상장과 매각 추진을 앞두고 실적 확대를 통한 '몸값 올리기'의 일환이라고 해석하고 있다.


미국 블룸버그통신이 7일(현지시간) 보도한 바에 따르면, 야놀자는 이르면 오는 7월 미국에서 기업공개(IPO)를 할 계획이다. 야놀자는 기업가치로 70억~90억 달러(9조 5802억원~12조 3174억원)를 평가받기를 원하며, 골드만삭스와 모건 스탠리가 상장 주관사를 맡을 예정이라는 소식이다.


여기어때도 최대주주인 사모펀드인 CVC캐피털이 엑시트를 노리고 있는 만큼 매각을 지속 시도하고 있다. 다만 여기어때는 1조 중반대에 매각을 원하나 업계에서는 이를 받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평가하는 만큼, 수익성 강화에 매진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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