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월 24일(목)
에너지경제 포토

이현주

zoo1004@ekn.kr

이현주기자 기사모음




서울시, 주거실태조사 활용 아이디어 7월까지 공모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6.19 11:06

‘서울시 주거실태조사’ 연구 아이디어 추가 공모… 1차 공모(4~5월)에 100건 접수

서울시 로고.

▲서울시 로고.

서울시가 주거실태 통계자료를 활용한 연구 아이디어를 다음달 30일까지 추가 공모한다고 19일 밝혔다.


'서울시 주거실태조사'는 서울시민의 주거실태 현실과 생활상을 파악하는 시계열 통계자료다. △연령별 △거주특성별 △소득별 △자치구별 시민의 주거 현황과 주거수요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을 파악할 수 있는 52개 항목으로 구성돼 있다.


이번 공모전으로 2020~2022년까지 연속적인 시계열 데이터를 통해 최근 급증한 고령인구, 1인 가구, 저출생, 주거비 부담 등 이슈와 관련한 변화양상을 분석할 수 있다


추가 공모는 1차 접수작과는 별개로 검토되며 제출된 공모작을 대상으로 내․외부 전문가 심사를 거쳐 총 10편의 수상작을 선정, 대상에게는 서울특별시장상과 함께 상금 100~300만원이 수여(총 상금 1500만원)된다.


접수작에 대한 학술연구활동을 위한 저작권 등은 참가자에게 있으나 시 정책에 폭넓게 활용될 수 있다.




심사는 주제 적합성, 창의성․독창성, 서울 시정의 기여도 등을 중점적으로 들여다볼 예정으로 심사 세부기준 및 방법, 배점 등은 심사위원회를 통해 결정된다. 최종 수상작은 9월 말 선정되며 결과는 공모전 누리집을 통해 발표된다.


1차 공모(4~5월)에서는 100여 건 넘는 아이디어가 접수됐다. 주요 사례들을 보면 △신혼부부․아동 및 청소년․노인가구 등 특수가구에 대한 분석 △주거 만족도 및 주거 불안 △맞춤형 주택 보수 △전세자금 대출 제도가 주택수요에 미치는 영향 등의 다양한 아이디어가 접수됐다.


정종대 시 주택정책지원센터장은 “그동안 아파트 입주물량․정비사업 추진현황 통계 등 투명한 정보 공개에 이어 통계에 기반한 정확하고, 시민수요 맞춤형 주택정책 수립을 위해 이번 공모전을 기획하게 됐다"면서 “본 공모전을 통해 서울시민의 주거실태와 주거수요에 대한 다양한 분석이 이루어져 우리 사회가 직면한 저출생, 고령화 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가 발굴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