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5일(월)
에너지경제 포토

전지성

jjs@ekn.kr

전지성기자 기사모음




한국자원공학회, ‘이차전지 경쟁력 강화’ 심포지엄 개최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6.19 13:51

에너지신산업혁신융합대학사업단(강원대, 서울대) · 자원특화대학(세종대) 공동주최
7월 24일, 서울대 글로벌공학교육센터(GECE)에서 개최


1

한국자원공학회가 강원대와 서울대 에너지신산업 혁신융합대학사업단, 세종대 자원특화대학사업단과 에너지전환 시대에 필수적인 핵심광물의 안정적인 확보 방안, 청정에너지 핵심기술 중 하나인 이차전지의 최신 연구개발 동향과 자원안보 수단으로서 중요한 재자원화 기술에 대한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최근 세계 각지에서 빈번히 발생하는 대규모 산불, 폭우, 폭염, 폭설 등 기상 이변을 목격하면서 더 이상 기후변화를 부정하기는 어려운 현실이 됐다. 이러한 기후 위기와 더불어 미·중 갈등을 포함한 세계 각지의 분쟁은 글로벌 경제와 자원 안보를 위협하고 있다. 특히 대부분의 에너지·광물 자원을 해외로부터 수입하고 있는 우리나라로서는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2050 탄소중립 달성과 청정에너지로의 전환에 필수적인 재생에너지, 이차전지, 전기차와 같은 에너지 신산업의 경쟁력 강화가 매우 중요한 과제 로 떠올랐다.


이를 배경으로 마련된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정명채 한국자원공학회장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김영오 학장의 환영사, 산업통상자원부의 윤창현 국장과 한국광해광업공단 황규영 사장의 축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세션1-핵심광물'에서는 핵심광물 확보를 위한 자원개발 전략에 대하여 한국광해광업공단, 한국지질자원연구원에서 발표한다. '세션2-이차전지'에서는 국내외 배터리 산업 동향, 최신 기술개발 동향 및 EU 배터리법 관련하여 서울대학교, 한국화학연구원, UL Solutions의 발표가 이어진다. '세션3-재자원화'에서는 폐배터리 재활용 기술개발 현황 및 사업 현황 관련하여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세종대, 서울대, SK에코플랜트의 산학연 전문가의 발표가 있다.


한국자원공학회 김기현 기획위원장은 “이번 제1회 한국자원공학회 하계특별심포지엄을 통해서 우리나라 최고의 산·학·연 전문가들로부터 최신 기술 및 산업 동향 정보를 들을 수 있고, 관련 전문가들과의 네트워킹 기회와 최신 전문지식을 쌓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