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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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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전B-가스공사D, 역대급 적자 속 경영평가 희비교차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6.20 12:12

한전, 1년 만에 당기순손실 22조원 이상 줄이는 등 재무개선 높게 평가받아

가스공사는 2022년 흑자에서 2023년 적자로 전환하는 등 재무 성과 악화

최연혜 가스公사장 “경영성과 획기적으로 제고할 수 있는 방안 마련해 속도감 있게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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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력공사 본사

역대급 재무악화에 시달리고 있는 한국전력공사와 한국가스공사가 경영평가에서 엇갈린 성적표를 받았다.


한전은 19일 발표된 2023년도 공공기관 경영평가에서 양호(B)등급을 받아 지난해 C(보통)등급보다 개선된 반면, 가스공사는 C등급에서 D등급(미흡)으로 하락했다.


한전과 가스공사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국제 에너지 가격 인상분을 요금에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면서 재무구조가 악화됐다. 다만 한전은 어려운 대내외 경영환경 속에서도 최근 3개 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하며 누적 적자 폭을 개선한 점과 직무 중심의 보수체계 전환 등 정부 정책을 충실히 이행해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김동헌 공기업 평가단장(고려대 경제학과 교수)은 “한전은 2022년에 약 25조 2977억원의 당기순손실을 냈는데, 2023년에는 3조 2492억 원으로 무려 22조원 이상 줄었다"며 “재무성과가 굉장히 개선된 측면이 있다"고 설명했다.


또 “새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직무 중심 보수체계 전환 부분에서 굉장히 선도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고, 전략기획 및 경영혁신 노사관계 등에서 양호한 평가를 받았다"면서 “전력판매 및 수요관리 사업의 경우 에너지 캐시백 프로그램을 잘 활용해 전년대비 약 22배 증가했고, 그 결과 에너지 절감과 온실가스 감축에도 기여했다"고 부연했다.




이번 경영평가 결과로 사장교체와 희망퇴직, 채권발행한도 초과로 인한 자회사 긴급 중간배당 등 침체됐던 조직 내부분위기가 어느정도 살아난 것으로 보인다.


한전 관계자는 “여러모로 어려운 상황이 이어지면서 사기가 많이 저하된 것도 사실이지만 직원들은 묵묵히 제자리에서 업무에 최선을 다해왔다"며 “이번 평가에 안주하지 않고 앞으로 상황을 개선하기위해 더욱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경영평가에서는 한전 발전 자회사를 비롯해 에너지 공기업들이 대부분 좋은 평가를 받았다.


남동발전, 남부발전,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지역난방공사, 한전KPS가 A등급을 받았고, 한국가스기술공사, 동서발전, 중부발전, 가스안전공사가 B등급을 획득했다.


김 단장은 “경영관리 적정성과 주요사업 이행 성과를 중심으로 종합적으로 평가했다"며 “재무의 예산성과가 다소 부진하더라도 다른 경영실적이 양호한 경우에는 의미 있는 평가 결과를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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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공사 본사 전경

가스공사는 실적 악화로 인해 여타 에너지공기업들과 다른 평가를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김 단장은 “가스공사의 경우 2023년 매출액이 전년대비 8.5%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37%(약 9100억원)나 줄었다"며 “당기순이익은 2022년 1조 4970억원에 달했지만, 2023년에는 적자로 전환하는 등 재무 성과가 전반적으로 악화했다"고 말했다.


LNG선 핵심기술에 대한 국부 유출을 막기 위해 개발한 KC-1 선박 관련 손실이 발생한 점도 평가에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


김 단장은 “KC-1 선박의 결빙현상을 해결하려 1000억원을 들여 수리를 했는 데도 운항을 못해서 결국 삼성중공업과 SK해운에 3246억원 보상문제에 직면하는 등 핵심 사업에서 성과가 미흡했다"고 언급했다.


인명사고, 비위사고 발생도 등급 하향의 원인이 됐다.


김 단장은 “사망사고 만인율이 상승해 공공기관 재난관리 평가 등급이 하락하는 등 안전관리, 윤리, 핵심사업 등에서 전반적으로 가스공사에 대한 평가가 낮았다"고 설명했다.


한편 가스공사(사장 최연혜) 경영진은 이번 정부 경영평가 결과의 책임을 통감하고, 국민께 더 나은 성과로 보답하기 위해 '경영성과 제고 TF'를 즉각 가동한다고 20일 밝혔다.


가스공사는 이번 미흡한 경영평가 결과에 대해 △지속된 가스요금 동결에 따른 미수금 증가 △취약계층 요금 인하 △감사원 감사결과에 따른 과거 가스요금 정산 등 일시적인 비용 급증으로 인한 재무 여건 악화와 △종합청렴도 평가결과가 낮았던 점 등을 원인으로 분석했다.


가스공사는 경영활동 전반을 신속하고 철저하게 진단하여 경영성과를 획기적으로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속도감 있게 추진할 계획이다.


최연혜 사장은 “가스공사는 지난 글로벌 위기 속에서도 천연가스의 안정적 공급을 통해 민생경제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고자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왔다"며 “앞으로 국민의 눈높이에서 경영활동 전반을 세심하게 되돌아보고 모든 역량을 결집해 더 나은 성과를 창출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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