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6월 28일(금)
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시흥시의회 교복위, 행감 송곳 질의 ‘폭발’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6.22 13:29
시흥시의회 제317회 제1차 정례회- 교육복지위원회 행정사무감사 현장

▲시흥시의회 제317회 제1차 정례회- 교육복지위원회 행정사무감사 현장 제공=시흥시의회

시흥=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시흥시의회 교육복지위원회가 11일부터 18일까지 8일간 일정으로 실시한 올해 행정사무감사를 종료했다.


교육복지위원회는 학교복합시설 배곧너나들이와 노인일자리 수행기관, 장애인바우처서비스 제공기관 등 감사대상 현장을 확인하고 복지국, 보건소, 농업기술센터, 평생교육원, 시흥시인재양성재단 등 소관부서 및 기관 관련 11개 안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김선옥 위원장은 노인일자리 참여자의 부정수급 문제를 지적하며 내실 있는 노인일자리가 추진될 수 있도록 철저한 지도감독을 주문했다. 아울러 노인일자리 참여자의 업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전문교육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수연 부위원장은 소관부서에서 관리하는 위원회-협의체 운영 전반을 짚으며 각 역할에 따른 실효성을 재검토해 내실 있는 활동을 당부하는 한편, 동별 청소년지도협의회의 체계적인 운영을 위해 운영 매뉴얼을 각 동에 배포하고 동별 현황을 점검해 운영이 어려운 동은 다른 동과 통합하는 등 협업방안을 제시했다.


이봉관 위원은 시흥시인재양성재단 사무국 운영과 관련해 설립 목적에 부합하는 역할을 충분히 수행하고 있는지 점검할 것을 요청하며, 재단 장학사업과 유사한 성격의 장학사업이 추진되고 있지는 않은지 점검해 중복혜택을 막고 미비점은 개선해 효율적인 장학사업을 추진할 것을 역설했다.




윤석경 위원은 시흥시학교급식지원센터는 설립 취지에 맞는 학교급식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로컬푸드 판매 촉진 등 부서에서 관리할 사업과는 명확히 구분하는 등 위-수탁사무 업무 전반에 대한 점검 및 조정 필요성을 제언했다. 아울러 여름철을 앞두고 위생-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납품되는 식재료 품질 관리와 조리실 내 청결한 위생상태 유지를 철저히 할 것을 요청했다.


박소영 위원은 우후죽순 설치되고 있는 노인요양기관이 관리사각지대에 놓일 수 있다며 요양기관 지정심사제 내실화 방안을 요구했다. 또한 장애인복지 관련 사업이 공정하고 적정한 방식으로 이뤄지고 있는지 점검하고 장애인바우처 서비스 제공기관으로 역량 있는 기관이 선정될 수 있도록 객관적인 평가지표를 통해 투명하고 공정한 절차에 따라 심사할 것을 당부했다.


교육복지위원회는 이번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시흥시인재양성재단 운영과 시흥시학교급식지원센터 민간위탁 전반에 대한 종합적인 감사를 실시하고, 잘못된 관행이나 문제점에 대해 시정 및 개선을 촉구하는 등 각 분야에 대해 날카로운 질문을 통해 시민복리 증진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제시했다.


시흥시의회는 각 상임위원회가 작성한 2024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를 오는 24일 제317회 제1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채택한 후 집행기관에 통보할 계획이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