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의 생성형 인공지능(AI) '익시젠(ixi-GEN)'이 베일을 벗었다. 올해 통신 분야를 비롯한 다양한 산업 영역에 대형언어모델(LLM)을 결합, 기업간거래(B2B)와 기업소비자간거래(B2C) 전반에 AI 솔루션을 고도화하겠다는 전략이다.
25일 LG유플러스에 따르면 익시젠은 LG AI연구원의 '엑사원(EXAONE)'을 기반으로 회사가 보유한 통신·플랫폼 데이터를 학습시킨 소형언어모델(sLLM)이다.
특히 성능은 유지하면서도 적용은 쉬운 최적의 효율을 빠르게 찾아 경제적인 AI 기반의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익시젠은 통신 영역에 대한 지식 학습과 데이터 학습을 순차적으로 진행해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드는 파인튜닝에 걸리는 시간을 대폭 줄였다. 이를 통해 생성형 AI를 통신 서비스에 빠르게 적용할 수 있게 됐다.
생성형 AI 활용을 원하는 기업고객은 특정 산업에 대한 지식을 익시젠에 추가로 학습시켜 빠르게 적용한 뒤 지속적으로 성능을 높여갈 수 있다.
익시젠은 sLLM의 특성상 기업의 전산 서버에 직접 설치하는 구축형(온프레미스)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이 경우 기업의 데이터 자체가 외부로 유출되지 않기 때문에 보안성을 한층 높일 수 있다. 아울러 클라우드 환경에서도 시스템 인프라와 서비스 컨설팅 등을 제공한다.
라이선스 이슈가 해소된 데이터 및 유해 정보가 필터링된 클린 데이터로 학습된 엑사원을 기반으로 개발돼 지적재산권·저작권 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LG AI연구원 등과 그룹차원의 AI 신뢰성 확보를 위해 협력하고 있다.
앞으로 익시젠을 지속 고도화해 △네트워크(NW) 업무 에이전트 △챗 에이전트 △모바일 매장 어드바이저 등 연내 약 8개 AI 서비스에 적용할 계획이다.
아울러 LG유플러스는 이날 익시젠을 중심으로 AI의 손쉬운 활용과 빠른 확산을 돕는 AI 개발 플랫폼 '익시 솔루션(ixi Solution)'도 선보였다.
익시 솔루션을 활용하면 전문 개발자는 LG유플러스의 다양한 AI 엔진을 활용해 새로운 AI 서비스를 빠르게 개발하고 적용할 수 있고, 비전문가는 간단한 작업만으로 AI 서비스를 테스트하고 업무에 활용할 수 있다. 우선 임직원 대상으로 익시 솔루션을 오픈할 계획이다.
LG유플러스는 익시젠과 익시 솔루션을 다양한 서비스에 적용하고 운영하는 과정에서 효율성, 보안성, 신뢰성을 지속 강화해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글로벌 빅테크, 기술 전문기업 등과의 적극적인 협업을 펼치는 멀티 LLM 전략도 확대한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고객이 어떤 생성형 AI를 활용하더라도 신뢰도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답변 정확도를 확보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들고, 데이터 전후처리와 세이프티 레이어 구축 등 기술 역량도 확보했다"며 “익시젠은 민감한 데이터 유출을 우려하는 공공·금융·제조 등 분야의 기업에는 최고의 솔루션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LG유플러스 황규별 최고데이터책임자(CDO)는 “익시젠을 앞세워 자사 직원들은 물론 고객들의 디지털 경험을 혁신할 수 있도록 지원해나갈 것"이라며 “앞으로 익시젠과 익시 설루션 활용 사례를 늘려가며 AI 기술력을 고도화하고 AX(AI 전환) 혁신을 가속화하는 한편, B2B 사업 확장에도 속도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