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6월 29일(토)
에너지경제 포토

강세민

semin3824@ekn.kr

강세민기자 기사모음




렛츠런파크 부산경남, 경마현장 재해예방을 위한 ‘조교관리책임제’ 신설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6.27 00:01
렛츠런파크 부산경남, 경마현장 재해예방을 위한 '조교관리책임제' 신설

▲렛츠런파크 부산경남은 경마 관계자와 함께 경마현장 재해 예방과 안전 확립을 위한 적극적인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경마현장 안전문화실천 캠페인 모습. 제공=렛츠런파크 부산경남

부산= 에너지경제신문 강세민 기자 한국마사회 렛츠런파크 부산경남(본부장 엄영석)은 경마 현장에서의 재해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27일부터 '조교관리책임제'를 신설하여 운영한다.


이에 따라 마주와 계약을 맺고 실질적으로 경주마의 관리 및 훈련 등을 총괄하는 조교사가 소속 마방의 안전을 책임지고 체계적인 경주마 조교관리를 시행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제도 신설은 올해 초 확대 시행된 50인 미만 사업장에 대한 중대재해처벌법에 따른 후속 조치의 일환으로 사업장 내 재해발생 예방을 위한 안전 확보조치를 선제적으로 제도화하여, 경마 관계자의 책임의식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지난해 렛츠런파크 부산경남은 사업장에서 발생한 재해의 상당수가 경주마 조교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것에 주목하고, 경주마 조교 중 반복되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섰다.


조교관리책임제는 마주-조교사 간 경주마 위탁관리 계약을 체결할 때, 경주마별 조교관리 책임자를 조교사로 지정·명시하고 안전수칙 준수 서약서를 작성하는 것으로 주요내용으로 한다. 이를 통해 마주로부터 경주마 위탁관리 권한을 위임 받은 조교사가 조교 현장의 전 과정에서 재해발생의 예방을 위해 노력하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렛츠런파크 부산경남은 이번에 신설한 제도를 경마 관계자 전산 시스템에 반영함으로써, 경마 관계자의 제도 이용 상 편의성을 높이고자 하였고, 신설 제도의 안정적인 운영과 정착을 위한 적극적인 홍보에 나설 예정이다.


렛츠런파크 부산경남은 조교관리책임제를 통해 “안전한 조교관리를 위한 경마 관계자의 주체적 역할수행기반을 마련했음에 동 제도 신설의 의의가 있으며, 향후에도 사업장 내 재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전방위적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전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