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8일(목)
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파주시, 공릉천자전거길 교각 ‘태양광LED 기초번호판’ 설치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6.28 11:46

파주=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파주시는 경기도 최초로 공릉천자전거길 교각에 '태양광 엘이디(LED) 기초번호판'을 설치했다.


건물이 있는 곳은 건물번호판, 산악에선 국가지점번호판으로 현재 위치 확인이 가능하다. 그러나 하천변과 자전거길은 주변에 정확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특정 건물이 없어 긴급 상황이 발생하면 위치를 확인하는데 어려움이 크다.


이에 따라 파주시는 도로구간 일정 간격마다 번호가 부여돼 주변에 건물 등이 없어도 위치정보를 알 수 있는 '기초번호'를 활용해 번호판을 제작했다. 특히 사고나 재난이 발생했을 때 신속하게 위치를 파악하기 위해 태양광 LED를 활용하기로 했다.


파주시 교하신교 교각 '태양광 엘이디(LED) 기초번호판' 설치

▲파주시 교하신교 교각 '태양광 엘이디(LED) 기초번호판' 설치 제공=파주시

파주시 공릉천 교각 '태양광 엘이디(LED) 기초번호판' 설치

▲파주시 공릉천 교각 '태양광 엘이디(LED) 기초번호판' 설치 제공=파주시

태양광 LED 기초번호판은 낮에는 태양광을 이용해 전력을 충전한 뒤 야간에 점등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며, 빛을 이용하기 때문에 야간에 식별이 쉽고 사고 발생 시 빠른 위치 파악에 도움을 준다는 장점이 있다.


상습 침수구역인 공릉천을 파주시는 설치 장소로 선정했다. 오도교, 곡능천교, 교하신교, 공릉천교, 봉일천교 교각에 '태양광 LED 기초번호판' 8개를 설치했다. 그밖에 그늘막 지주, 자전거 안내판 등 자전거길 시설물에는 80개 일반기초번호판을 설치했다.




김경일 파주시장은 “태양광 LED 기초번호판 설치로, 긴급 상황 발생 시 경찰서나 소방서에서 신고자 정확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어 신속한 대처가 가능해질 것"이라며 “시민의 안전한 보행환경을 위해 주소 정보시설을 확충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