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5일(월)
에너지경제 포토

정재우

jjw5802@ekn.kr

정재우기자 기사모음




예천군, 변화와 혁신으로 미래를 향해 도약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6.29 08:34

예천=에너지경제 정재우 기자 김학동 예천군수는 민선 7기에 이어 8기까지 예천군 행정을 이끌며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지난 6년간 예천군은 전형적인 농촌지역에서 미래를 향한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원도심과 신도시 정주 여건 개선


김학동 군수

▲김학동 군수. 제공-예천군

예천군은 아이 친화적인 환경을 조성하고, 생활환경을 개선해 원도심의 정주 여건을 향상시켰다. 예천읍에는 장난감도서관과 돌봄센터가 있는 아이사랑안심케어센터를 개관하고, 한천 부지에 물놀이장을 개장했다. 공공산후조리원 건립을 추진하며 출산과 복지 혜택을 확대하고 있다. 상권 활성화를 위해 전선 지중화와 간판 개선 사업, 공영주차장 조성도 이루어졌다. 또한, 새뜰마을사업과 도시재생뉴딜사업을 통해 마을별 정주 여건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다.


신도시에는 가족과 청소년 중심의 복합커뮤니티센터를 개관하고, 연령별 돌봄센터와 청소년문화의집을 운영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패밀리파크 물놀이장, 캠핑장, 풋살장, 파크골프장 등 여가 시설을 통해 주민들이 '내 집 주변'에서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


▲스포츠 도시 예천, ON-OFF로 확장 준비




예천활축제

▲예천활축제. 제공-예천군

예천군은 2023년 아시아U20육상선수권대회와 2024년 현대양궁월드컵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이는 우수한 체육 인프라와 자원봉사활동, 공직자들의 뛰어난 역량이 합쳐진 결과다. 대회 후 전지훈련을 위해 예천을 찾는 선수단의 수가 급증했다. 또한, 대한육상연맹 교육훈련센터와 양궁훈련센터를 건립하고, e스포츠 국가대표 훈련센터 조성을 위한 MOU를 체결해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스포츠 도시로 성장할 발판을 만들었다.


▲놀거리, 볼거리, 먹을거리 많은 예천


2024 06 18 한국e스포츠 국가대표 훈련센터 조성 업무협약식

▲2024 06 18 한국e스포츠 국가대표 훈련센터 조성 업무협약식. 제공-예천군

예천의 관광 판도가 달라지고 있다. 예천활축제와 곤충축제는 체험형 축제로 방문객들로 북적이며, 회룡포봄꽃축제, 삼강나루터축제, 금당야행 등 다양한 축제가 관광객의 재방문율을 높이고 있다. 예천군은 남산명소화사업을 추진해 원도심을 새로운 관광 명소로 만들고, 예천한우특화센터를 건립해 예천 한우의 맛을 전국에 알리며 지역 경기를 활성화하고 있다.


▲부자 농촌 예천


예천아시아U20육상경기선수권대회

▲예천아시아U20육상경기선수권대회. 제공-예천군

예천군은 해외시장 개척 등으로 농특산물의 판로를 확대해왔다. 디지털농업혁신타운 조성으로 변화하는 농업환경에 맞춘 새로운 농업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곤충양잠산업단지, 임대형수직농장, 임대형스마트팜 등을 통해 청년 농업인을 유입하고 고소득 농가의 새로운 모델을 만들어가고 있다.


▲명품 교육과 일자리 창출


평생학습관 개강식

▲평생학습관 개강식. 제공-예천군

예천군은 공공산후조리원을 건립하고 교육 여건 개선 사업을 추진하며 교육명품 도시로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제3농공단지, 신도시 데이터센터 건립과 첨단지식산업단지 조성으로 일자리를 창출해 예천의 인재들이 예천에 정주하며 발전을 이끌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김학동 예천군수는 민선 8기 2주년을 맞아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예천, 안전하고 살기 좋은 예천을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히며, 군민들의 응원과 지지를 당부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