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7월 01일(월)
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경복대 유아교육과 ‘남양주시 놀이탐험대’ 성료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6.29 11:51
남양주시 상상N놀이터 '5호점 도르르' 체험놀이 현장

▲남양주시 상상N놀이터 '5호점 도르르' 체험놀이 현장 제공=경복대

남양주=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경복대 유아교육학과는 4월11일부터 6월13일까지 남양주시와 연계 진행한 상상N놀이터 '놀이탐험대' 프로그램 상반기 운영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놀이탐험대는 남양주시 관내 영유아 놀이체험시설인 상상N놀이터 5곳의 테마에 맞춰 경복대 유아교육학과 전공심화과정 4학년 35명이 개발한 25개 주제 놀이-체험-공연이 어우러진 놀이터 특화프로그램이다. 남양주 영유아 총 359명과 부모가 이번 특별프로그램에 참여했다.


특히 경복대 유아교육학과 학생들은 영유아 발달 특성을 고려해 놀이터별 맞춤형 프로그램을 진행해 아동 사이에서 큰 호응을 받았다. 영아 놀이터인 '1호점 진접 까꿍놀이터'와 '3호점 와부 아이꿈놀이터'에선 36개월 이하 영아의 발달 특성 및 개별 성향을 고려해 다양한 질감의 종이-잡곡을 활용한 소리, 파스타와 미역, 두부 등 먹거리를 활용한 오감놀이를 진행했다.


또한 3세부터 5세까지 참여한 유아 놀이터인 '2호점 북놀이터', '4호점 놀자람', '5호점 도르르'에선 매회 프로그램마다 다른 주제 그림책을 선정해 그 내용을 중심으로 놀이터별 테마에 맞게 인성놀이, 상상놀이, 신체놀이를 기획했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미술, 역할, 구성, 신체놀이 등 다양한 연계 놀이 체험이 진행됐다.


놀이탐험대에 자녀와 함께 참여한 한 부모는 “매번 알찬 구성으로 부모와 아이가 모두 만족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책과 연계해 아이와 활동 후 더 많은 대화를 나눌 수 있으며, 아이가 놀이탐험대 시간을 기다린다"며 “10월부터 예정된 하반기 프로그램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박미경 경복대 유아교육학과장은 “프로그램에 참여한 영유아는 물론 학부모가 만족해하는 모습을 실시간으로 봤다. 학생들도 교사로서 필요한 자신감을 갖게 됐다. 지역사회 봉사활동에 대한 관심도 키웠다"고 말했다.


이어“향후에도 지자체와 협업해 영유아가 건강한 성장을 이루고,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는 행사에 적극 참여하고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각종 행사 프로그램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경복대 유아교육과는 현재 의정부시, 하남시, 남양주시, 구리시 등 지역 국공립어린이집을 위탁 운영하고 있다. 유아교육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을 운영 중이며, 대학원 연계 교육(광운대, 명지대, 숭실대 등) 협약으로 관련 전공 석사학위 진출 길이 열려있다.


특히 2019년 3월 개관한 최첨단 '아동발달창의놀이센터' 현장맞춤형 실습을 통해 100% 취업을 목표로 하는 영유아교육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어가는 실용학문 학과다.


한편 경복대는 교육부 발표 2017~2022 6년 연속 수도권 대학(졸업생 2000명 이상) 중 통합 취업률 1위를 기록했다. 아울러 2021 교육부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에서 '일반재정지원대학', 2022 교육부 링크3.0 사업에 선정됐다.


또한 학생을 위한 무료 통학버스 운영과 지하철 진접(경복대)역 개통, 경복대와 별내 간 수도권 광역버스 노선 신규 운영이 확정돼 통학교통 편의가 대폭 신장됐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