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7월 05일(금)
에너지경제 포토

윤병효

chyybh@ekn.kr

윤병효기자 기사모음




자원공학회, ‘이차전지 광물’ 주제로 특별심포지엄 개최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7.03 09:58

제1회 하계 특별심포지엄 개최
핵심광물 확보 전략, 재자원화 등 발표

제1회 한국자원공학회 하계 특별심포지엄 포스터.

▲제1회 한국자원공학회 하계 특별심포지엄 포스터.

한국자원공학회가 공급망 갈등의 가운데에 놓여 있는 이차전지 광물을 주제로 특별심포지엄을 연다.


한국자원공학회는 오는 24일 서울대 글로벌공학교육센터(GECE) 컨벤션에서 '이차전지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A to Z (핵심광물에서 소재, 제조와 재자원화까지)'를 주제로 하계 특별심포지엄을 개최한다고 3일 밝혔다.


학회는 “대부분의 에너지·광물 자원을 해외로부터 수입하고 있는 우리나라로서는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2050 탄소중립 달성과 청정에너지로의 전환에 필수적인 재생에너지, 이차전지, 전기차와 같은 에너지 신산업의 경쟁력 강화가 매우 중요한 과제 중의 하나"라며 “에너지전환 시대에 필수적인 핵심광물의 안정적인 확보 방안, 청정에너지 핵심기술 중 하나인 이차전지의 최신 연구개발 동향과 자원안보 수단으로서 중요한 재자원화 기술에 대한 심포지엄을 개최한다"고 설명했다.


심포지엄에서는 정명채 한국자원공학회장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김영오 서울대 공과대학장의 환영사, 윤창현 산업통상자원부 국장과 황규영 한국광해광업공단 사장의 축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세션 1 '핵심광물'에서는 핵심광물 확보를 위한 자원개발 전략에 대해 한국광해광업공단, 한국지질자원연구원에서 발표한다. 세션 2 '이차전지'에서는 국내외 배터리 산업 동향, 최신 기술개발 동향 및 유럽연합(EU) 배터리법에 관련해 서울대학교, 한국화학연구원, UL Solutions의 발표가 이어진다. 세션 3 '재자원화'에서는 폐배터리 재활용 기술개발 현황 및 사업 현황과 관련해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세종대, 서울대, SK에코플랜트의 산학연 전문가의 발표가 있다.




김기현 자원공학회 기획위원장은 “이번 제1회 한국자원공학회 하계특별심포지엄을 통해 우리나라 최고의 산·학·연 전문가들로부터 최신 기술 및 산업 동향 정보를 들을 수 있고, 관련 전문가들과의 네트워킹 기회와 최신 전문지식을 쌓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한국자원공학회가 주최·주관하고, 에너지신산업혁신융합대학사업단(강원대,서울대), 자원특화대학사업단(세종대)이 공동주최로 참여했으며, 한국광해광업공단, 한국지질자원연구원, 해외자원개발협회가 후원했다.


심포지엄 사전등록은 12일까지이며 심포지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한국자원공학회(02-566-8744/9477, ksmer@ksmer.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