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5일(월)
에너지경제 포토

정재우

jjw5802@ekn.kr

정재우기자 기사모음




영주시, 지방세 환급계좌 사전등록제 활성화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7.04 09:26

영주=에너지경제 에너지경제 정재우 기자 영주시는 4일, 지방세 환급금 발생 시 신속한 환급과 납세자의 권리를 적극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환급계좌 사전등록제' 활성화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시민이 시청 세무과에서 지방세 환급계좌 사전등록을 하고 있다

▲시민이 시청 세무과에서 지방세 환급계좌 사전등록을 하고 있다. 제공-영주시

환급계좌 사전등록제는 납세자가 지방세 환급금 지급 계좌를 미리 신고 및 등록해두면, 지방세 과납 또는 이중 납부 등의 사유로 환급금이 발생했을 때 별도의 청구 없이 등록된 계좌로 즉시 환급해주는 제도이다.


과거에는 환급금 발생 시 환급통지서를 우편 발송하거나 SMS 등을 통해 고지했으나, 소액의 경우 납세자의 관심이 저조하여 찾아가지 않는 미환급금 사례가 있었다.


이에 따라 영주시는 지역 납세자들이 편리하게 환급금을 수령할 수 있도록 '지방세 환급계좌 사전등록제'를 7월부터 적극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시 대표 홈페이지 및 다양한 SNS 등을 활용해 제도를 적극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다.


사전등록제 신청은 납세자가 위택스에 접속해 회원가입 후 직접 지방세 환급계좌를 등록하거나, 영주시청 세무과 또는 가까운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신청할 수 있다.




박남서 시장은 “지방세 환급금은 5년 안에 청구하지 않으면 환급 권리가 소멸되므로, 사전등록제를 통해 편리하게 환급금을 받아가시기를 당부드린다"며, “앞으로도 적극적인 세무행정으로 지방세 납세자의 권리를 실현하고 세무 업무의 신뢰성을 높이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