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월 30일(수)
에너지경제 포토

김종환

axkjh@ekn.kr

김종환기자 기사모음




尹대통령, 과기부장관 유상임 서울대 교수 지명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7.18 10:22

민주평통사무처장 태영호·중기차관 김성섭·국무2차장 남형기

소감 밝히는 유상임 과기정통부 장관 후보자

▲유상임 신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가 1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인사브리핑에 참석해 소감을 말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18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에 유상임 서울대 교수를 지명했다.


정진석 대통령실 비서실장은 이날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이같은 인선안을 발표했다.


유 후보자는 미국 아이오와주립대에서 재료공학 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 지난 1998년부터 서울대 교수로 재직하며 신소재 공동 연구소장을 역임하는 등 재료공학 분야 원천기술 개발과 연구를 이어왔다.


정 실장은 “대학에서 미래 연구자 양성에 매진하면서도 초전도 저온공학회, 세라믹 학회 등에서 학회장으로 활동했다"며 “연구·개발(R&D) 정책과 사업에 다수 참여하는 등 정부, 산업계, 학계 등과의 소통 경험도 풍부하다"고 말했다.


정 실장은 “과학기술 분야에서 오랜 연구 경험과 경륜을 바탕으로 R&D 시스템 혁신을 비롯해 첨단 기술 혁명의 대전환기에 있는 우리나라 과학기술 정책을 강력히 이끌어 갈 적임자"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차관급 3명에 대한 인사도 단행했다.


대통령직속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무처장에는 태영호 전 국민의힘 의원, 중소벤처기업부 차관에는 김성섭 대통령실 중소벤처비서관, 국무2차장에는 남형기 국정운영실장을 각각 임명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