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5일(월)
에너지경제 포토

정재우

jjw5802@ekn.kr

정재우기자 기사모음




경북교육청, 해외 유학생 유치 위한 4개 교육청과 업무협약 체결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7.18 16:41

안동=에너지경제 정재우 기자 경북교육청은 18일 울산광역시 호텔현대 바이라한에서 부산·전남·경남·강원교육청과 해외 유학생 유치 및 안정적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경북교육청, 시도교육청과 해외 유학생 유치 맞손

▲경북교육청은 해외 우수 유학생 유치와 운영을 위한 시도교육청과 업무협약을 체결 했다. 제공-경북교육청

이번 협약은 글로벌 기술·기능 인재 양성을 위해 해외 우수 유학생의 유치 및 교육과정 운영, 재정 분담, 유학생 유치 전담 조직 구축 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협약식에는 임종식 경북교육감(시도교육청 협의체 대표)을 비롯해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 김대중 전라남도 교육감, 박성수 경상남도 부교육감, 오성배 강원특별자치도 부교육감 등이 참석했다.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은 △유학생 유치 및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공동 협력, △유학생 유치 및 운영에 필요한 재정 분담, △유학생 유치를 위한 전담 조직 구축, △시도교육청 공동 실무 협의체 운영의 정례화 등 이다.


경북교육청은 2024학년도 학령인구 감소와 지방소멸에 대응하기 위해 국내 최초로 고등학교 해외 우수 유학생을 유치했다.




현재 의성유니텍고, 한국해양마이스터고, 한국철도고, 한국국제조리고 등 8개 직업계·특성화고등학교와 일반계고등학교인 김천고등학교에서 총 56명의 해외 우수 유학생이 공부하고 있다.


경북교육청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해외 우수 유학생의 유치와 졸업 후 지역 기업으로의 취업을 위한 제도 개선 등이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임종식 경북교육감은 “우리 교육청이 전국 최초로 시행한 해외 우수 유학생 유치의 필요성과 교육적 성과에 대해 교육계의 관심이 매우 크다"며 “유학생과 국내 학생들이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청 간 협력적 소통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