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월 30일(수)
에너지경제 포토

손중모

jmson220@ekn.kr

손중모기자 기사모음




포항시, 위기가구 고독사 예방 ‘함께돌봄 서비스’ 업무협약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7.19 15:11


1

▲포항시는 19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제도권 밖 위기가구의 고독사 예방을 위한 함께돌봄서비스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제공=포항시

제도권 밖 위기가구의 고독사 예방을 위한 돌봄서비스 제공



포항=에너지경제신문 손중모기자 포항시는 19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제도권 밖 위기가구의 고독사 예방을 위한 '함께돌봄 서비스'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업무협약에는 포항시와 포항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포항고용복지플러스센터, 대한법률구조공단 포항출장소, 신용회복위원회 포항지부, 포항나눔지역자활센터, 늘품상담심리교육센터가 참여해 위기가구 고독사 예방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함께돌봄서비스 사업은 고독사 예방프로그램을 도입해 고독사 고위험군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다양한 돌봄서비스를 지원해 고독사 위험 사유를 해소하는 사업이다.


이날 협약으로 공공복지의 수혜를 받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위기가구의 고독사 고위험군에게 안부 확인, 생필품 지원(생존박스), 주거편의 서비스와 함께 취업, 채무조정, 심리상담, 법률상담 각종 상담 서비스가 지원될 예정이다.




장상길 포항시 부시장은 “취약계층 고독사 문제는 우리 주변에서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는 심각한 문제가 됐다"며 “고독사 위험 가구를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민관이 함께 돌봄을 실천하는 따뜻한 도시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포항시는 지난 4월 행정안전부 '읍면동 스마트 복지·안전 서비스 개선모델 개발 지원사업' 공모사업에 선정돼 올해 7월부터 '제도권 밖 위기가구 고독사 예방을 위한 함께 돌봄서비스'라는 사업명으로 △고독사 예방 관리 시스템 구축 △함께돌봄서비스 네트워크 구축 △돌봄서비스 제공(똑똑안부서비스, 생존박스, 주거편의 및 상담서비스 등) △고독사 예방 대응에 대한 행정관리체계 고도화 등을 추진하고 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