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월 30일(수)
에너지경제 포토

손중모

jmson220@ekn.kr

손중모기자 기사모음




포항시, 간부 공무원 조찬 포럼…로컬 콘텐츠 생태계 구축 방안 논의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7.19 13:33


1

▲19일 오전 시청 대회의실에서 간부 공무원 100여 명을 대상으로 조찬포럼을 개최했다. 제공=포항시

모종린 교수 초청 '지역재생의 시대정신- 로컬 콘텐츠 생태계 구축' 특강



포항=에너지경제신문 손중모기자 포항시는 19일 오전 시청 대회의실에서 간부 공무원 100여 명을 대상으로 모종린 연세대학교 국제대학원 교수를 초청해 '지역재생의 시대정신- 로컬 콘텐츠 생태계 구축'을 주제로 조찬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지역 균형 발전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로컬산업의 개념과 필요 요소, 로컬산업 모범사례를 가진 도시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포항이 가지고 있는 특징을 살린 로컬 콘텐츠 생태계 구축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강의를 맡은 모종린 교수는 국내 곳곳을 누비며 지역 고유의 이야기를 발굴, 로컬 크리에이터들이 지역 특성과 연계한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도록 돕는 멘토 역할을 하며 '골목길 경제학자'로 이름을 알리고 있다.


모 교수는 로컬산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지역 정체성 기반의 문화산업공간 집적 △기업과 자본의 집적 △직주일치 수요에 의한 복합주거단지 개발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모종린 교수는 “로컬산업은 골목 상권 활성화를 넘어 일자리 창출, 청년 유입, 관광 활성화 등 지역 경제 전반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핵심 요소"라며 “무엇보다 지역 고유의 창조성을 가진 로컬 문화와 이를 기반으로 한 로컬 인재 양성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장상길 포항시 부시장은 “포항이 가진 풍부한 지역 자원을 기반으로 로컬 인재 양성, 브랜드 육성 등 로컬 콘텐츠 생태계를 구축함으로써 지역 경제 활성화와 균형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배너